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사옥 기술실험실에서 시험용 5G 기지국을 이용해 최대 31Gbps의 다운로드 전송 속도를 시연하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LG유플러스의 5G 기지국이 상용화되면 2GB 고화질 영화 1편을 0.5초 만에 휴대폰에 내려 받을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 성공이 5G 네트워크 핵심 기술로 꼽히는 ‘매시브 MiMO’를 초고주파(mmWave) 대역에서 최대 1GHz폭의 초광대역 지원이 가능한 화웨이 장비에 적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매시브 MIMO(Massive Massive Multiple-Input Multiple-Output)는 하나의 기지국에 연결되는 디지털 신호 전송 안테나 수를 기존에 2~3개에서 100개 이상으로 늘려 다수의 이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특정 사용자에게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이다.

이로써 LG유플러스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초고화질(UHD) 방송 등 초고속 스트리밍 서비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향후 5G용 주파수를 확보하면 조속히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테스트와 실외 상용환경에서도 서비스 품질 측정, 커버리지 테스트 등을 병행할 예정이다.

강정호 LG유플러스 네트워크 기술부문장은 “에릭슨이 5G 시험 기지국을 통해 최대 26Gbps 속도를 보여준 바 있지만 이번 시연에서 LG유플러스가 선보인 5G 기술 기반의 기지국과 장비는 기존에 개발된 기지국보다 한층 빠른 속도를 구현해 낼 수 있다”며 “향후 4K·8K UHD, VR과 같은 고화질 서비스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