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충북농기원 첫 수박 박사학위자 배출 < 충청인 < 사람들 < 큐레이션기사 - 충청투데이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충청인

전유민 연구사, 농기원 최연소 기록 경신 "농업인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

충북농기원 첫 수박 박사학위자 배출

2023. 08. 20 by 장예린 기자
▲ 충북농업기술원 첫 수박 박사학위 취득자인 전유민 농업연구사가 수박 다단형 수직 수경재배장치를 살펴보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제공

[충청투데이 장예린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충북농기원)에서 첫 수박 박사학위 취득자가 탄생했다. 그는 충북농기원 최연소 박사학위 취득 기록을 다시 쓰기도 했다.

20일 충북농기원에 따르면 충북농기원이 수박연구소를 설립한지 29년 만에 수박을 연구 주제로 한 박사학위자를 처음으로 배출했다.

주인공은 전유민 농업연구사(31)다.

전 연구사는 이번 박사학위 취득으로 충북농기원 최연소 박사학위 취득 기록을 갈아치웠다.

전 연구사는 지난 2020년 박사과정에 입학해 3년 반의 학위과정을 거쳐 ‘온실에서 수박 연중생산을 위한 수경재배 기술 개발’ 논문으로 지난 17일 충북대학교에서 농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2018년도에 공직에 첫발을 내디딘 후 줄곧 수박연구소에서 근무한 수박 전문가로, 수박 스마트팜 수직 수경재배 등 기술 혁신 실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전 연구사는 노동 여건이 열악한 수박 농사의 농작업 환경개선을 위해 수박을 서서 재배할 수 있는 ‘이동식 수직 재배장치’를 개발해 딸기 고설베드 재배장치로 딸기와 수박을 동시에 생산하는 수경재배 체계를 구축했다.

또 수박 다단형 수직 수경재배장치 특허기술을 개발해 중소형 수박 수경재배 기술을 표준화했다.

전 연구사는 "앞으로 학위 취득을 기반으로 농업기술 분야에 최고의 전문성을 갖추고, 직원들과 함께 연구 개발된 기술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 농업인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용한 기술 개발에 더욱 더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농기원에 근무하는 농업연구직 80명 중 40명이 박사학위를 받고, 추가로 14명이 학위 취득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장예린 기자 yerinis6834@cc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