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르포] 청양군 인양리 가보니 16일 제방 무너져 주민 203명 대피 3년 전 새집 지은 A씨 ‘망연자실’ 농사꾼 "당장 할 수 있는 일 없어" 비닐하우스 4동 전부 침수되기도

[르포] 폭우 휩쓴 청양… 폭탄 맞은 듯 수해가 낸 ‘상처’ 선명

2023. 07. 17 by 김중곤 기자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의 비닐하우스. 16일 새벽 인근 지방하천 제방 붕괴로 하우스가 형태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무너졌다. 사진=김중곤 기자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의 비닐하우스. 16일 새벽 인근 지방하천 제방 붕괴로 하우스가 형태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무너졌다. 사진=김중곤 기자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의 논. 16일 새벽 인근 지방하천 제방 붕괴로 벼가 쓰러지고 논 일부가 잠겼다. 사진=김중곤 기자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의 논. 16일 새벽 인근 지방하천 제방 붕괴로 벼가 쓰러지고 논 일부가 잠겼다. 사진=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17일 정오경 찾은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 이날은 비가 내리지 않아서인지 최근 2~3일 집중된 호우 피해가 더욱 선명히 드러났다.

마을 도로 곳곳에는 물웅덩이가 고여 있었고, 산자락과 하천에서 쓸려 내려온 토사, 나뭇가지, 아직 덜 자란 과실이 군데군데 널브러져 있었다.

청남면에는 지난 14일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550.5㎜의 강수량이 쏟아졌다. 특히 16일 새벽 대흥리 지방하천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민 203명이 청남초와 마을회관 등으로 대피했다.

이날 비가 주춤하면서 청남초에는 70~80대 노인 10여명만 남아 있었고, 대부분 집으로 귀가했다.

하지만 숨 돌리는 것은 잠시일 뿐, 수재민들은 이내 수해의 상흔을 마주해야 했다.

무너진 제방으로부터 1.5㎞ 거리에서 사는 A씨는 집안까지 들이친 물폭탄으로부터 쓸 만한 가재도구를 찾느라 분주했다.

한때 1.6m 높이의 창문까지 물이 차올라 집이 사실상 잠겼다는 것이 A씨의 설명이다.

A씨는 “갑자기 하천 물이 들이치니까 몸만 빠져나올 수밖에 없었다”며 “3년 전 크고 세련된 집으로 지었는데…”라며 망연자실했다.

수마가 할퀴고 간 터전을 복구해야 하는 것은 농사꾼 역시 마찬가지다.

인양리에서 밭농사를 하는 한재희(80) 씨는 자기 논으로 떠밀려온 쓰레기를 치우느라 여념이 없었다.

한 씨는 “잠깐 쓰러진 벼는 다시 세우면 살릴 수 있는데 이미 3~4일 지났다”며 “비닐이나 종이상자 등을 치우는 것 말고는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 씨의 논 주변으로는 아예 벼 전체가 납작 엎드린 논이 있는가 하면, 물이 다 빠지지 않은 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비닐하우스 농가의 피해 또한 심각한 수준이다.

토마토를 재배하는 8년차 농부 이재식(60) 씨의 하우스 4동은 이번 집중호우와 하천 제방 붕괴로 모두 침수된 상태다.

이 씨는 지난해에도 퍼부었던 호우의 악몽이 올해도 되살아났다고 절망스러워했다.

청양은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바 있다.

이 씨는 “평년 5000만원을 벌었다면 지난해엔 1000만원 건졌다”며 “특별재난지역이라고 지원받은 것은 농약대 100만원 남짓뿐이었다”고 울먹였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