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1년 중 약 150일 미사일 사격훈련 갓배마을 주민 소음·중금속 시달려 암 사망률 1.5배 높은 것으로 집계 주민들 "협의회 만들어도 진전 없어" 충남 대표관광지로 관광객 많은데 보령, 전국서 유일 공군사격장 2곳 道,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에 공문

소음에 중금속 오염… 공군대천사격장 이전 요구 고조

2022. 03. 31 by 김중곤 기자
충남 보령시 신흑동 갓배마을. 거리 곳곳에 '공군대천사격장 이전'을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충남 보령시 신흑동 갓배마을. 거리 곳곳에 '공군대천사격장 이전'을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1년에 1000만명 넘게 오는 해수욕장 앞에서 훈련한다고 포를 쏘는 게 말이 되나요? 시끄러운 건 물론이고 포탄으로 인해 암 걸린 사람이 수두룩해요. 사격장 이전만이 답입니다."

보령 공군대천사격장을 이전하라는 지역 내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31일 찾은 충남 보령시 신흑동 갓배마을, 거리 곳곳에 ‘누굴 위한 군대냐! 주민들 다 죽는다!’, ‘시끄러워 못 살겠다! 부대 이전하라!’와 같은 현수막에 걸려 있었다.

마을회관에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선 갓배마을 주민 40여명 중 10여명이 대천사격장 이전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었다. 주민 대다수가 70~90대 고령인데도 이들은 지난해 11월 22일부터 매일 농성을 벌이고 있다.

공군대천사격장은 1961년 주한미군이 최초의 미사일 기지로 지은 이래, 1977년 한국육군으로 이관됐고 1991년부터 현재까지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1년 중 약 150일 미사일 사격 훈련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인근 갓배마을 주민들은 오랜 기간 소음과 중금속에 시달려왔다.

2018년 12월 발표된 ‘공군사격장 주변지역 환경영향평가’ 용역 최종 보 고서를 보면 갓배마을 주민의 암 사망률은 대한민국 전체 인구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가정에선 기준치 초과 수준의 중금속이 검출됐는데, 카드뮴은 4.4배, 납은 3.3배 초과한 가구도 있었다. 김태갑 갓배마을 노인회장은 "현재까지 26명이 암으로 사망했고 지금도 6명이 암에 걸려 앓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 보령시 신흑동 갓배마을. 거리 곳곳에 '공군대천사격장 이전'을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중곤 기자
충남 보령시 신흑동 갓배마을. 거리 곳곳에 '공군대천사격장 이전'을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대천사격장을 둘러싼 공군과 지역민의 갈등은 한때 해결 수순에 들어가는 듯했다. 2007년 갓배마을 주민들이 관련 위원회를 만들며 본격 행보에 돌입한 이후, 2020년 충남도와 보령시, 공군이 이들과 민관군 상생협의회를 발족하는 데까지 진척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협의회가 구성된 후 실질적으로 달라진 게 없다고 주장한다. 대천사격장 인근 주민 보상 방안에 관한 용역 결과가 나왔는데, 주민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앞서 충남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보령 공군대천사격장 주변지역 발전방안 연구’를 내며 237억 3500만원 규모의 4개 전략, 16개 실천사업을 제안했다. 문수환 공군사격장 이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주민이 위한 상생협력센터를 군부대 안에 짓겠다는데 사실상 군만 이용하겠다는 거 아니냐"며 "내달 협의회에서 주민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으면 상생의 길을 다시 생각해보려 한다"고 전했다.

대천사격장을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은 갓배마을뿐만 아니라 보령 내에서도 나오고 있다. 주한미군이 대천사격장을 마련한 1960년대엔 주변에 사람이 살지 않을 정도로 허허벌판이었으나, 지금은 충남 서해안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서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령을 지역구로 둔 이영우 충남도의원은 "대천해수욕장은 연 1000만명이 오는데 이곳에서 포를 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보령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군사격장이 2개 운영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다. 이렇다 보니 충남도는 지난달 24일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에 대천사격장 이전에 관한 공문을 보냈고, 1일 입장을 회신받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군사시설이 이전하려면 지자체에서 대체 부지를 마련해야 해 쉽지는 않다. 이전이 어렵다면 사격 훈련으로 인한 소음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