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르포] 코로나 관리·치료 사각 대전 쪽방촌 가보니 주민들, 수입 적어 월세 내기도 빠듯 자가진단키트는 커녕 해열제도 없어 주거환경 감염 취약 “정부 지원 필요”

“공동화장실뿐인데…” 재택치료 막막한 쪽방촌

2022. 02. 23 by 김성준 기자
대전역 인근 쪽방촌의 공동화장실. 사진=김성준 기자.
대전역 인근 쪽방촌의 공동화장실. 사진=김성준 기자.

[충청투데이 김성준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걸리면 그냥 집에서 쉬어야지 별 수 있나요. 자가진단키트 살 돈도 없어요.”

23일 오전 대전 동구 삼성동에 위치한 쪽방촌 주민 이모 씨는 코로나 대비용 상비약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코로나로 인한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쪽방촌 주민들은 여전히 방역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지난 10일부터 대상자 스스로 검사와 치료를 시행토록 재택치료 체계가 개편됐지만 쪽방촌 주민 등 주거취약계층과는 거리가 먼 얘기였다.

다섯 평 남짓한 이 씨의 집에는 체온계와 해열제는 커녕 자가진단키트도 없었다.

정부는 현재 60세 이상 환자 고령층과 50대 기저질환자 등 집중관리군에게만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등이 담긴 치료용 키트를 지급하고 있다.

쪽방촌 주민들은 코로나 검사·치료를 위한 물품 비용이 부담스러워 사실상 구매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씨는 “기초생활수급비를 제외하고 아무런 수입이 없어서 6000원짜리 자가진단키트 하나 사기도 부담스럽다”며 “누가 줘서 하나 갖고 있던 키트도 며칠 전 의심증상이 있을 때 사용해서 이젠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쪽방촌 주민 김 모 씨는 “여기 있는 사람들 중 코로나 걸릴 것에 대비해 물품을 살만큼 여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국가에서 자가진단키트를 마스크처럼 무료로 제공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대전시쪽방상담소에 따르면 대전지역에 등록된 쪽방촌 주민은 410여명이다.

이들은 대부분 매년 30만~50만원의 도로점용료를 내거나, 매달 20만원가량의 월세를 내고 살고 있다.

다수의 주민들이 기초생활수급비 외 별도 수입이 없는 저소득층이기 때문에 신속항원검사를 하기 위한 자가진단키트 구매에도 금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쪽방촌은 화장실을 공동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코로나 감염에도 취약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실제 동구 삼성동소재 쪽방에 거주하는 주민 20여 명은 남녀만 분리돼 있는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쪽방촌 여인숙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주방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어, 코로나에 확진돼도 사실상 자가격리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대전시쪽방상담소 관계자는 “쪽방촌 주민 90% 이상이 3차 백신접종을 완료해서 감염돼도 중증화율은 낮을 것”이라며 “현재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쪽방촌 수요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 등에 자가진단 키트를 무상배포하기 시작한 것에 이어 다음달부터 기타 방역 취약계층에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진단키트 수요가 워낙 많은 상황이라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에서 수요 조사 중이니 다음달부터 취약계층에 키트가 지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23일 대전역 인근 쪽방촌 골목을 이모 할아버지가 걷고 있다. 사진=김성준 기자.
23일 대전역 인근 쪽방촌 골목을 이모 할아버지가 걷고 있다. 사진=김성준 기자.

김성준 기자 juneas@cc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