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수출회복 위한 포럼
소비재 글로벌화 전략분석 모색
KOTRA(사장 김재홍)는 26일 서울 KOTRA 본관 세미나실에서 한·일 양국의 소비재 수출현황과 전략분석을 토대로 한 ‘소비재 글로벌화 전략수립’ 전문가포럼을 개최했다.
KOTRA에 따르면 주요 탐구대상이 된 일본은 전통적인 문화와 라이츠 스타일의 매력을 국가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한 쿨 재팬(Cool Japan) 전략과 로컬 쿨 재팬(Local Cool Japan) 전략을 통해 소비재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쿨 재팬은 해외에서 멋지다·훌륭하다(Cool)고 여겨지는 일본 상품과 서비스를 총칭한다. 일본은 쿨 재팬 전략을 토대로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소비재(패션, 식품)와 콘텐츠 관광을 조합해 관련 산업의 해외 수요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의 대중 소비재 수출비중(전체 수출에서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 4%에서 2014년 8.3%로 2배 이상 확대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의 대중 소비재 수출비중은 최근에도 2%대에 머물러 있어 성장이 저조하다.
포럼 주제발표에서는 일본의 소비재 글로벌화 전략분석에 따른 시사점으로 △내수시장에 머무는 지역상품 발굴을 통한 수출품목의 다변화 △KOREA 브랜드를 통합·연계한 컨소시엄 형태의 진출방안 모색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통합 제품 이미지 구축 △정부의 다양한 해외 마케팅 지원정책 활용 등을 제시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