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난항 예고, 도시철2호선·갑천친수구역 제동, 반등 기대하던 건설업계 등 한숨

대전지역 경제를 부흥시킬 것으로 기대되던 각종 사업들이 연이어 나락으로 빠져들면서 경기 위축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대전시가 유치전에 뛰어들었던 국립철도박물관 조성사업이 오리무중에 빠진 것이 꼽힌다.

국토부는 지난달 22일 11개 시·도 과장회의를 개최해 국립철도박물관의 입지선정 방식을 바꾸기로 결정했다. 각 지자체 간 경쟁 과열로, 올해 안에 새로운 선정 방안을 세워 입지를 결정한다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다.

새로운 선정 방안은 대전시에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공산이 크다.

공모로 갈 경우 다른 10개 지자체에 비해 박물관 유치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여겨지던 대전으로서는 새로운 방안이 좋을리 없기 때문이다.

대전은 한국철도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위치한 철도산업의 중심지다. 경부선과 호남선이 모이는 곳이며, 동구 소제동 등지에 철도관사촌을 비롯해 철도 관련 역사문화 유산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 역사박물관 입지에도 적합하다. 하지만 새로운 방안으로 국토부가 권한을 갖고 나서게 되면 타 지역과의 '정치력 각축장'이 될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평소 정치력이 취약하다 여겨지던 대전으로서는 불리함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대전시가 역점 추진하던 사업들의 난항도 큰 우려를 부르고 있다.민선 5기 이전부터 기종 선택을 두고 분란을 일으켜온 도시철도 2호선도 최근 발표된 노선을 두고 주민 간 갈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공사가 1·2차로 나뉘는 가운데, 애초 1단계 공사구간가수원네거리~서대전역 구간이 2단계 사업대상으로 밀리는 등 해당 구간 주민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기본계획 변경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차 시행할지 말지도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도 불안요소로, 2025년 개통이 계획대로 진행될지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밖에 갑천친수구역 조성사업 역시 시민대책위원회의 구상안 수립이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고, 유성복합터미널과 엑스포 재창조 사업의 진행도 녹록지 않다. 지역 경제 발전의 호재가 될 것으로 여겨지던 각각의 사업 진행이 힘든 기색을 보이면서 시민과 재계도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역 재계의 한 관계자는 "대규모 사업이 어려워지면, 이를 통해 반등을 생각하던 지역경제계로는 맥 빠지는 일일 수 밖에 없다"며 "특히 경기난조로 어려움을 겪는 건설업계의 경우 사업 수주를 노렸을텐데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