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출산계획 관련 설문, 일·가정 양립 불가능 사유 1위

정부가 장기적으로 진행 중인 저출산 정책이 유명무실해 미혼 직장인 여성의 상당수가 결혼 후 출산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11일 직장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미혼 응답자 38.3%는 ‘향후 출산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 ‘없다’고 답했다.

출산 계획이 없는 이들을 포함해 현재·향후 평균 자녀 수는 1.5명에 불과했다. 이런 저조한 현황은 업무 생활 안팎에서 겪는 직장인의 어려움과 부담 때문이었다.

직장 여성들의 임신과 출산에 가장 부담되는 요인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응답자들은 ‘일·가정을 양립할 수 없는 업무 환경(37.8%)’를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경제적 부담(29.8%), 아이를 맡길 사람이나 시설 부족 등 교육부담(17.2%) 등도 뒤를 이었다. 문제는 이들을 응원해야 할 정부의 저출산 정책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인식이 팽배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현재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주택자금 등을 지원하는 한편 단태아 50만원, 다태아 70만원 등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을 위해 육아휴직제도 확대, 유연근무 확산 등에도 힘쓰고 있다.

하지만 응답자의 대다수인 68.9%(이하 중복응답)는 정부의 ‘지원수준이 비현실적’이라고 단언했고, 50.6%는 ‘정책 가짓수에 비해 도움되는 것이 별로 없다’고 밝혔다.

정부가 주력해야 할 정책으로는 일자리문제 해결(47.8%)이, 기업이 노력해야 할 부분을는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쓰기 위한 조직문화 개선’이 꼽혔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