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기존 공동주택방식서 전환검토, 동구민 “약속 파기땐 주민우롱”

대전 동구 소제구역 공동주택방식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불투명해지자 관련기관에서 ‘현지개량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LH가 송자고택 이전과 공동주택 미분양 문제를 들며 사업성 확보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추진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기 때문이다.

2일 대전 동구에 따르면 10여년 넘도록 주거환경개선구역으로만 지정된 채 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인 소제구역 중 가양동을 현지개량방식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LH가 지역 문화재인 송자고택을 이전하지 않으면 3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손해가 발생한다며 사업에 난색을 보이는데다, 송자고택을 관리하는 은진송씨 안동공파 종중에서도 이전을 원치 않고 있다. 송자고택을 이전해도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상권개발 불발 등 인구유입요건이 희박해 미분양이 발생할 수 있다고 LH는 판단하고 있다. LH가 사실상 관망하는 자세를 취함에 따라 공동주택방식으로의 추진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동구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현지개량을 검토하며 보상책으로 주차장, 공원 조성 등 기반시설 제공을 준비 중이다.

또 주택개량과 주택건설에 따른 건축비 지원방안으로 국토교통부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집주인 리모델링 사업’과 대전시의 ‘건축비·설계비 지원’을 물색 중이다.

동구 관계자는 “소제구역에 대해 대안을 찾으려 고민하고 있고, 현지개량도 방법 중 하나로 보고 있다”며 “다만 공동주택방식과 달리 주민이 직접 참여해야 하는 현지개량은 주민이 반대한다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주민의 의견에 사업변경 여부가 달린 만큼 동구는 빠른 시일 내 주민설명회와 재개발방식 전환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재개발 대상지역 주민들은 LH와 관련기관의 방침이 엇갈리는 점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며,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무산될 경우 집단반발을 예고했다. 이명상 소제구역주민대표회의 임원(64·가양동)은 “대전시, 동구, LH는 재개발 지구 지정만 해놓고 서로 왈가왈부하며 10년이 넘도록 열악한 주거환경을 고쳐줄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며 “특히 공동주택방식으로 개선사업을 한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 주민을 우롱한 처사이며 누구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