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대신 물밑경쟁
대전시 “운영최적지 어필”

메인3-600.jpg
국토교통부가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 방식을 공모에서 지정으로 변경했지만, 지방자치단체 간 눈치싸움은 지속될 전망이다. 공식적으로 추가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유치위 등을 활용한 대내·외적인 활동은 자제하면서도 운영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끝없이 러브콜을 보낼 가능성이 높다.

최근 국토부는 국립철도박물관 조성사업과 관련 지자체간 과열경쟁을 이유로 공모방식을 용역을 통한 올해 말 지정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발표와 동시에 공모사업에 참여키로 했던 충청권(대전, 세종, 충북 청주) 등 전국 11개 지자체는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국토부가 최종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주안점을 어디에 둘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최근 김해신공항 결정처럼 예산절약과 효율성에 중점을 두거나 접근성, 도시특성과의 연계성, 사업성, 앞으로 운영 방침 등 항목별 가점 배분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선정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지자체들이 제출한 제안서들도 용역과정에서 참고해 결정되는 만큼 자신들의 강점과 사업성 등을 강조하는 홍보활동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도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와 관련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입장이다. 지역민 서명은 물론 막대한 부지매입비라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도시계획 변경 등 전략을 마련했던 터라 아쉬움이 누구보다 크지만, 후속대책 마련이 우선이라는 계산이다. 권선택 시장도 최근 업무회의를 통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활동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정부가 사업을 포기한 게 아니기 때문에 새 절차에 맞는 최적안을 만들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일부 지자체는 국토부의 눈치를 보며 공모방식 철회 결정을 따르겠다며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있다. 또 과열경쟁과 밀어주기 의혹의 원인 제공자인 경기 의왕은 침묵으로 일관하며 경쟁도시의 반발이 수그러들기만 기다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가 과열경쟁을 벌이는 지자체에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 만큼 일부 활동이 위축될 수는 있다”면서도 “앞으로는 국토부의 계획에 맞춰 전략적인 대안 마련과, 대전이 운영의 최적지임과 강점을 알리는 홍보활동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