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내년 지방선거 전후 호기" 적극 나서

청주·청원 통합문제가 처음 불거진 것은 지난 94년 3월 내무부가 시·군 통합 지침을 시달하면서 청주시와 청원군을 통합 권유지역으로 선정하면서부터다.

이에 따라 그해 4월 주민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주시는 찬성 76.5%, 반대 23.5%였으며 청원군은 찬성 34.3%, 반대 65.7%로 나타나 통합을 위한 1차 시도는 무산됐다.

잠잠하던 청주·청원 통합문제가 재차 불거진 것은 1997년 시민단체인 청주시민회가 연중사업으로 채택하고 청주시의회가 시·군 통합 재추진을 거론하면서다.

충북도내 언론 및 시민단체들이 통합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통합의 분위기가 무르익는듯 했으나 청원군의회 의장이 청원군의 독자발전 가능성을 언급하며 반대의견을 표명한 데 이어 청원군과 농민단체 등이 잇따라 통합반대를 주장해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했다.

이후 통합론자인 한대수 청주시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청주시와 지역의 일부 언론들이 합세해 통합 분위기 조성에 나섰으며, 한 시장은 지난 연말 각종 언론매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잠복해 있던 통합문제를 본격 거론하기 시작했다.

한 시장은 '통합이 되면 청주시장직을 사퇴하고 시장출마를 하지 않겠다', '통합을 공약하는 후보를 도지사로 뽑아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통해 통합에 부정적인 청원군과 충북도를 압박한 데 이어 새해 들어 '통합 청주시의 비전을 제시하겠다'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청주시 입장

청주시는 내년 지방선거 전후를 통합의 호기로 보고 있다.

오효진 청원군수와 청원군의회 의원 설득에 실패한 시는 차기 선거에서 통합에 찬성하는 군수가 당선되기를 은근히 바라고 있다.

시는 지금 당장 통합은 어렵다고 보고 통합 분위기를 최대한 조성해 통합에 찬성하는 군수와 군의원들이 대거 당선되면 통합논의가 자연스레 조성될 수 있다는 논리다.

시는 청주·청원의 동질성을 강조하며 양 지역의 공동번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중복투자로 인한 행·재정적 낭비를 줄이고 낙후된 청원군 지역에 예산을 집중 투자해 지역간 고른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면적이 협소한 청주시의 발전은 조만간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는 요인도 작용하고 있다.

청원군 입장

청원군은 통합반대다.

흡수통합으로 인한 각종 불이익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군 공무원들이 인사상 불이익을 당할 우려가 높고 도시행정 중심인 청주시에 편입되면 농촌지역이 대부분인 청원군의 농민에게도 득이 될 게 없으며 특히 쓰레기장 등 혐오시설의 청원군 집중을 피할 수 없고 난개발로 인한 농지 및 환경훼손이 우려된다는 것이다.또 지난 50여년간 분리돼 있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며 경기도나 충남도가 서울과 대전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는 이유다.

이에 따라 청원군은 내수와 오창 인구가 2만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2006년 이후 독자적인 시 승격을 추진한 뒤 청주시와 청원시간의 1대 1 통합은 고려해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입장이다.

오효진 군수는 최근 '주민투표를 해서 50%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면 태도를 바꾸겠다'고 말했지만 이는 통합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였다기보다는 반대여론이 더 높다는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충북도 입장

충북도는 청주와 청원이 그동안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지만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지 않았으며 통합은 시장 군수의 의견보다는 주민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신행정수도나 오송역유치 등 도민들이 힘을 합쳐야 할 때 청주와 청원이 분열과 대립하는 것으로 비쳐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지역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도는 통합을 주장하는 일부 언론과 학자들이 너무 앞서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정치적인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숨기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