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지역발전 위한 접근 필요" 목소리

<속보>=충북의 초미 관심사인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논의는 지역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이 무엇인지부터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통합을 둘러싼 논란에 앞서 주민들의 이해와 요구가 뒷받침된 여론을 담보로 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주민들은 1994년 통합을 시도했다가 무산된 이후 선거 때마다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거론되고 있는 통합 논의에 대해 "청주·청원의 통합에 대한 선택권은 정치인의 몫이 아니라 주민의 몫"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또 여러 여론조사 등을 통해 나타났듯이 통합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지만, 공론화 과정 및 충분한 검증 절차를 거쳐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매듭지어지길 희망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양 기초자치단체장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통합논의에 대해 "양 기관간 갈등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며 "주민들이 불안감이나 피해의식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민 김모(46·청원군 북일면 초정리)씨는 "통합되면 온갖 혐오시설은 청원군으로 다 몰아 군 전체가 쓰레기장으로 변할 것이라는 등의 이야기가 퍼지고 있다"며 "이 같은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서는 시가 기득권을 포기하고, '살신성인'의 입장에서 통합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모(48·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씨는 "통합을 반대하는 청원군은 진정 무엇이 지역주민과 발전을 위하는 길인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때"라며 "피해의식과 거부감만을 갖고 회피하기 보다, 지역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따져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공무원은 "청주·청원 통합은 국가의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에 맞춰 추진될 사안"이라며 "실현 가능성이 회의적인 상황에서 추진되는 통합논의는 지역 주민들만 또다시 정치적 논란에 휘둘리게 할 뿐"이라고 우려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