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회분원 후보지가 다각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현재로선 S-1 생활권 호수공원 북측에 자리한 유보지가 유력하게 꼽힌 상태다. 향후 장기적인 차원에서 국회 이전 가능성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미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장래의 수요에 대비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지난달 20일 발의된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운영위원회에 회부돼 있는 만큼 향후 심의 과정과 후속 절차에서 넘어야 할 산이 한둘 아니다.

이 법안 대표 발의자인 무소속 이해찬 의원의 최근 정책협의회 내용을 보면 국회분원의 후보지로는 호수공원 북측 30만㎡ 규모의 유보지가 거론됐다. 단순하게 따지자면 현재 국회의 전체 면적과 비슷한 규모다. 거리상으로 정부세종청사와의 접근성도 좋다. 중장기적으로는 국가 주요기관의 이전을 고려할 때도 유리한 입지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후보지로는 여러 곳이 비공식적으로 거론돼 왔다. 우선 10개 상임위원회 등의 본원 건물과 의원회관 용도의 오피스텔, 사무원 공간 등 여러 조건을 감안한 것들이었다. 원수산과 전수산 일대 유보지도 그 중의 하나다. 국회분원 후보지로는 이밖에도 여러 곳을 생각할 수 있다. 세종시가 아직은 개발 단계에 있기 때문에 미개발지역과 유보지역이 많다. 일단 부지 확보의 유연성이 무엇보다도 강점이다.

다만 어떤 콘셉트로 접근하느냐의 문제로 귀착된다.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육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국회와 청와대는 물론 행복도시특별법상 6개 이전예외부처까지도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 2004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국회와 청와대를 이전하려면 개헌 절차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헌 가능성도 열어놓고 다른 기관이 이전할 경우에 대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두는 게 맞다.

박근혜 대통령도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를 약속한 바 있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현재로서는 국정의 행·재정적 비효율성을 극복하려면 국회 세종분원 설치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는 지난 4·13 총선 당시 여야 모두의 공약 사항이다. 여소야대 국회, 3당 정치구도를 주시할 만하다. 당초 세종시의 건설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