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기관 타지역 잇단 분원, 정체성·시너지 효과 등 문제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밀집한 과학기술계 정부출연 연구기관(이하 출연연)들이 잇따라 다른 지역에 분원을 세우고 있다. 대덕특구는 국가 연구개발 기능을 집중해 과학기술 성장력을 높이기 위해 조성됐지만, 정치권 등의 이해관계에 따라 전국에 분산되면서 제 기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14일 광주 첨단과학산업단지에서 연구원의 광주 분원인 '광주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센터'를 착공했다.

센터 예산은 당초 정부안에는 편성되지 않았으나, 지역 국회의원들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해 확보했다. 에너지연은 이밖에 울산에도 차세대 전지종합지원센터를 착공할 예정이며, 전북 부안과 제주에도 분원을 운영 중이다.

2014년에는 영남권 새누리당 의원들의 요구로 생명공학연구원 대구 분원 설치가 추진됐다가 무산되기도 했다.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지역 정치권에서 분원 건립 사업비를 반영할 것을 요구하다 논란이 커져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이처럼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전국에 쪼개져 설치되면서 대덕의 연구개발특구로서의 정체성이 흔들림과 동시에 시너지 효과가 어려워질 것이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의 연구개발특구는 광주·대구·부산에 이어 지난해 전북이 새로 지정되면서 모두 5곳에 이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