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쉰 "美 군사도발 때 응전 결의…남부군구 등에 1급 준비령"
"남해함대·로켓군·공군은 전쟁직전 상태…해군, 퇴역장병 소집"
베이징시, '전시상태' 돌입, 24시간 근무 지시

중국이 남중국해 중재판결을 전후해 '전시상태'에 돌입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겸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은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에서 12일 중국에 불리한 판결이 나올 가능성에 대비해 최근 인민해방군에 전투준비태세를 명령했다고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이 보도했다.

보쉰은 베이징의 군사소식통들을 인용, 시 주석은 중국에 불리한 PCA의 판결을 계기로 미국이 남중국해에서 무력도발에 나설 경우 중국군에 일전불사할 각오를 다지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지난주 시달된 시 주석의 이런 명령으로 남부전구(戰區)는 이미 1급 전쟁준비태세에 들어갔으며 남해함대와 로켓군, 공군은 전쟁 직전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군 전체에 2급 준비태세령이 발동됐고 전략핵잠수함 부대는 1급 준비태세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중국은 PCA의 남중국해 영유권 판결 후 자국이 주장하는 영해 안으로 미국 태평양함대 소속 '존 C 스테니스'와 '로널드 레이건' 등 항공모함 2척이 진입하면 일전불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소식통들이 전했다. 두 항모는 현재 남중국해와 가까운 필리핀 동쪽 해역에서 대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으로선 미국의 남중국해 무력시위에 군사적인 대응이 아닌 외교적 항의에 그친다면, 자국 내에 격앙된 여론은 물론 국부의 정서를 잠재우기가 어려울뿐더러 최고 군 지휘기관인 당 중앙군사위원회에도 큰 치욕이기 때문에 단호한 대결 의지를 과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 해군과 로켓군은 최근 퇴역장병들에게 소집령을 내리고 유사시 현역 부대에 배치할 계획을 세웠다고 보쉰은 전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군은 지난 5일부터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西沙>군도·베트남명 호앙사 군도)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에 들어갔다. 이 훈련에 남해, 동해, 북해함대 등 과 군함 100여 척, 항공병단, 잠수함, 그리고 전략 폭격기도 투입됐다.

남부전구 왕자오청(王敎成) 사령관과 해군의 우성리(吳勝利) 사령관은 11일까지 훈련을 지휘·감독한 데 이어 12일 군함 편으로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南沙群島>·베트남명 쯔엉사군도·필리핀명 칼라얀군도)로 이동해 현장 작전을 지휘한다.

왕 사령관과 우 해군사령관 이외에 먀오화(苗華) 해군 정치위원, 왕관중(王冠中) 당 중앙군사위 연합참모부 부참모장도 이번 훈련 지휘·감독에 합류했다.

중국군 상장(대장)급 4명이 훈련지휘에 함께 나선 데에는 중국군의 엄중한 시각을 나타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는 베이징 시정부가 산하기관에 '전시상태'에 돌입토록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둬웨이에 따르면 베이징시 돌발사건긴급대응위원회는 전날 시달한 통지문을 통해 12일 오전 8시부터 17일 밤 12시까지 각 조직이 '전시상태'에 돌입해 24시간 당직근무로 돌발상황에 대비토록 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사회적 영향력이 큰 돌발사건과 정황에 대한 정보수집과 보고를 강화하고 돌발사건 발생시 신속히 현장에 나가 질서회복과 통제 등 대처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sdcho@yna.co.kr  jbt@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