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사 건립비 절반 확보, 지방채 부족 등 예산 걸림돌, 경찰·소방·보건 등 불투명

대덕구청-다음로드뷰캡처.jpg
▲ 대덕구청. 다음로드뷰 캡처
대전 대덕구가 연축지구 행정타운 조성계획과 함께 청사이전을 준비 중인 가운데 예산 확보라는 문제가 걸림돌로 등장했다. 연축지구 계획은 대덕구의 균형발전 등의 이유로 충분한 타당성을 갖고 있다는 평가는 받고 있다는 점에서 대덕구가 향후 청사이전비 마련을 위해 어떤 혜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5일 대덕구에 따르면 연축지구 행정타운은 오정권역으로 치우친 행정력의 균형을 잡기 위한 것으로 구청과 보건소, 대덕경찰서 등 분산된 기관을 한 곳에 집중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중 연축동 신청사 건립을 위한 예상 비용은 762억원(대덕구 추산)이지만, 구가 구청 건립을 위한 예산 확보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2014년부터 올해까지 구가 신청사 건립을 위해 모은 적립금은 총 45억원이다.

오정동에 있는 현 청사에 대한 감정평가 금액이 202억원(토지 162억원·건물 40억원)으로 적립금과 매각비용을 모두 합할 경우 대덕구는 247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연축지구 행정타운 신청사 건립이 2023년 추진 예정인 가운데 2022년까지 부족한 515억원을 확보해야 하는 셈이다.

부족한 금액에 대해 한국지방제정공제회를 통해 공공청사 지방채를 100억원까지 발행해 지원받을 수 있으나 이마저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지방채 발행에 대한 행정자치부의 승인 절차를 거친 후 대덕구가 받을 수 있는 지방채 공제금은 100억원이 아닌 17~18억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연축지구가 행정타운으로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구청뿐만 아니라 경찰, 소방, 보건 등 행정기관에 대한 이전 유치가 필요하지만 불투명한 상태다.

행정타운에 함께 입주할 ‘보건소’나 대덕경찰서 이전 등에 대해선 명확한 그림이 나오지 않고 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지난 1일 연축동 연축지구 현장설명회에서 “연축지구로 구청을 이전하는데 사업비가 아직 모자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구의 부채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덕경찰서 이전도 아직 결정되거나 협의된 내용은 없지만, 대덕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