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4명당 1명꼴 이용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8월 20일 1000만명을 넘어선 KTX가 개통 277일 만인 2일 오전 11시 승객 2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2002년 말 우리나라 인구가 4740만명임을 감안할 때 국민 2.4명당 1명꼴로 KTX를 이용한 셈이다.
운송 수입은 경부선 5020억원, 호남선 827억원 등 584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당초 계획의 45% 수준에 머무는 수준이다.
이용객 2000만명 돌파까지는 모두 3만 5180개 열차가 투입돼 지구(둘레 4만㎞)를 330바퀴 돈 것과 맞먹는 1317만㎞를 운행했다.(서울∼부산(408.5㎞) 또는 서울∼목포간(407.6㎞)을 약 1만 6140회 왕복).
그동안 평균 좌석 이용률은 경부선 72.9%, 호남선 37.2% 등 평균 63.2%를 기록했다.
열차 정시율(도착 예정시간 10분 이내 도착)은 평균 98.8%였으며 승차권 발매율은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75.3%로 단연 높았다.
이어 철도고객센터 18.1%, 역 4.0%, 여행사 2.6% 등의 순이었다.
KTX개통의 가장 큰 의미는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진입하면서 교통의 대혁신을 몰고 온 것.
또 한류열풍을 타고 일본을 비롯한 중국·동남아 등지에서의 관광객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각 주요 역 주변도 개발붐이 부는 등 KTX 효과가 갈수록 가시화되고 있는 추세다.
실제 대전역의 경우 KTX 개통과 더불어 숙원 사업이었던 동서관통도로 건설 및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이 탄력을 얻고 있다.
또 천안아산역을 비롯한 동대구역, 서울역 등지 주변도 신도시 또는 대형 주상복합 건물 개발계획이 속속 수립되고 있는가 하면 유동인구의 증가에 따른 상권 활성화에도 힘을 보태고 있는 등 KTX 개통 효과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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