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촌리 공공청사용지 4만여㎡
380억원 투입 지상5·지하1층

▲ 청주시 상당구청사 기공식이 21일 상당구 남일면 효촌리 공공청사용지 내 청사예정지에서 열렸다. 청주시 제공
청주시 상당구청사 기공식이 21일 상당구 남일면 효촌리 상당구청 예정지에서 열렸다. 상당구청사는 청주·청원 통합 전 약속된 상생발전방안에 따라 옛 청원군 지역인 남일면에 건립된다.

오는 2018년 2월 완공 예정인 상당구청사는 효촌리 공공청사용지 4만 5882㎡ 부지에 조성된다. 건물형태는 상당산성의 남문을 형상화했으며 새롭게 출발하는 상당구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가 담긴다. 상당구청은 구청을 이용하는 남녀노소,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이 반영됐다.

총 공사비는 380억원이 투입되며 연면적 1만 9488㎡에 지상 5층, 지하 1층으로 건립된다.

상당구청사에는 행정업무를 위한 업무공간과 문화교실, 어린이집, 300석 규모의 공연장, 다양한 사회체육과 동호회 활동을 위한 다목적 스포츠센터 등의 주민편의공간이 들어선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상생과 화합이라는 이념 아래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이후 상생발전의 가장 상징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는 구청사 건립사업의 첫 삽을 뜨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오늘 기공식을 계기로 청주시가 보다 나은 미래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