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특집]엎친 대외악재 덮친 行首위헌 … 수출마저 불안

올 충청권의 지역경제 전망은 흐림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지속되고 있는 내수침체와 더불어 고유가, 환율 하락, 고실업 등 각종 경기 예측지수들이 온통 '최악'이라는 꼬리표를 단 채 질주하고 있어 어느 누구도 올 경기전망에 대한 낙관치를 선뜻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행정수도 위헌 결정의 직격탄을 맞은 충청지역 부동산 시장을 비롯해 유통, 금융, 기업들이 바라보는 올 경기전망을 들어봤다.

▲충청권 경기전망 =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수출과 건설투자 부문에서 큰 폭의 둔화세를 보이는데다 내수회복도 기대키 어려워 지난해보다 낮은 3.8~4%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급증세를 보이며 한국경제를 견인했던 해외수출도 올해에는 한 자릿수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으며, 민간소비도 감소세에서는 벗어나겠지만 증가폭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내수회복의 속도가 더뎌지면서 상반기에는 경제성장률이 2%대까지 추락하는 등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 국내 경기가 U자형의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예측도 내놓았다.

한국은행의 발표대로 라면 하반기에 들어서야 회복세에 들어갈 것이란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이 예측과 관련, 지역 경제계 일부에선 '올 한 해도 별 희망이 없다'는 해석을 내놓는 등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박상배 롯데백화점 대전점 홍보과장은 "지역경제는 사실상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국내경기전망에 비해 파급효과가 6개월 정도 시일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는 내년 상반기는 현재상태보다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권의 기업 및 유통업체들 한숨만 깊어져 = 산업계의 꽁꽁 얼어붙은 체감경기가 올해는 더욱 위축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대전상공회의소가 대전·충남지역 제조업체 14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05년도 1/4분기 기업경기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기업경기 실사지수(BSI)는 73으로 지난 2001년 1/4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청주·충주 등 충북지역 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충북도내 업체 BSI도 73으로 2004년도 4/4분기(90)에 비해 무려 17포인트나 빠졌다.

장기화된 내수침체와 고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물가 불안 등이 여전히 심각한데다 세계 경제가 장기간 불황에 접어들 가능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특히 대전 및 충청권 산업계는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 건설 위헌 결정 이후 불안심리가 더욱 가중된 상태다.

가계부채·신용불량자·청년실업 등이 심화돼 소비심리를 되살릴 뾰족한 묘안이 없는 상황인데다 정부정책의 일관성에 대한 신뢰 상실로 기업들의 투자심리까지 얼어붙었다.

올핸 만기가 돌아오는 중소기업 대출액이 사상 최대가 될 것으로 추정되면서 '중기대출 대란'에 대한 위기감도 고조돼 있다.

경기침체 여파로 중소기업들의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데다 연체율까지 치솟고 있어 부실자산이 늘어날 우려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 역시 극심한 소비심리 위축과 이에 따른 내수부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 충남·북지역의 백화점 및 할인점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내부인원 조정은 물론 실속 마케팅에 나서는 등의 군살빼기 강도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 회복이 늦어진다면 중소 유통업체들의 경우 매출 부진에 의한 대대적인 인원 감축과 경영 위축도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례로 롯데백화점 대전점의 경우 지난 2000년 개점 당시 450여명의 정규직원으로 출발했지만 불황의 터널을 지나오며 현재는 절반 이상 준 160여명으로 살림을 꾸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이 백화점은 정규직원들의 자연 감소가 있었지만 내수부진에 따른 어려워진 살림형편을 감안, 결원을 보충하지 않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해 왔다.

그러나 워낙 불황의 골이 깊어지고 있어 추가 인원 감축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이 백화점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지역의 유통업체들은 내수 침체의 큰 요인이 소비 심리의 위축에 있는 만큼 구매를 미뤘던 잠재 소비층이 두껍고, 내년 초까지 지역의 대형 신규점들이 없는 점 등을 들어 의외로 경기 회복이 빨라진다면 지난 2001년도 상반기와 같은 빠른 회복도 기대할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행정수도 위헌 결정의 직격탄을 맞은 충청권 부동산 시장은 = '흐림'이 우세한 가운데 '한 가닥 기대'가 하락국면의 가속도를 저지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해 5월 이후 서울 등 수도권 집값이 하락세로 접어들었고, 올해도 전반적인 거시경제의 침체,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 정책에 따른 세 부담 증가 등 구매 수요 위축으로 충청권 주택시장은 하락세를 이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충남 지역은 지난해 대비 입주 물량이 크게 증가한데다 저금리, 주택 신규 공급 부족 등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주택 매매가 및 전세 값이 하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충북의 경우 입주물량이 지난해 대비 20%가량 감소해 주택 값이 다소 보합 또는 안정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에 따른 후속대책이 추진되고 있는데다 지방 분권화 등 주요 변수가 남아 있어 그 추진 속도에 따라 추가 하락과 바닥세를 벗어나는 상황이 갈라질 운명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후속대책이 적극 추진되더라도 행정수도 이전 호재만큼의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대전·충북본사 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