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16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16 경제·산업전망 세미나’를 통해 세계 및 국내 경제의 침체 위험을 경고했다.

임상혁 전경련 전무는 세미나에서 한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0.5%에 그치는 등 ‘저성장 고착화 상황’을 거론하며 올해 우리 경기 상황이 좋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윤석 한국금융연구원 실장은 현재의 저성장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 만성적 수요 감소에 따른 ‘구조적 장기침체’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올해 세계경제성장률은 중국 경제 둔화 및 우너자재 수출국 부진,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3.2% 소폭 개선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하반기 국내 주력산업 경기회복은 여전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수주절벽,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은 하반기에도 계속 부진할 것으로 봤다. 자동차·전자·철강의 경우 기대요인과 위협요인이 상존해 가시적인 회복세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건설의 경우 신규주택 분양가 상승 영향과 해외 저가수주로 인한 손실 반영이 마무리 단계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개선세가 우세하고, 석유화학 역시 공급부족으로 인한 호황 국면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