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임된 경영이사 법적 반발, 직원간 편가르기 등 신경전

대전도시철도공사-다음로드뷰.jpg
▲ 다음 로드뷰 캡처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최근 발생한 기관사 채용비리 이후 내부 갈등과 잡음으로 큰 혼란에 빠져있다. 차준일 전 도시철도공사장은 지난 3월 치러진 신규사원 채용에서 특정응시자(기관사)에 대해 면접시험평정표 점수를 조작할 것을 지시했고 1명을 부정 합격시켰다.

시는 감사를 통해 부정채용을 지시한 차준일 전 사장과 책임자인 경영이사를 해임하고 가담 직원들에 대해서도 정직, 감봉 등의 징계를 내렸다. 그러자 내부 고발자로 알려진 경영이사는 자신의 해임이 부당하다며 대전도시철도공사를 상대로 법원에 해임처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상태다.

임원 반발에 이어 도시철도노동조합은 부정채용에 가담한 직원들의 징계 재심의와 비인사부서 배치, 재발방지 노사협의회 개최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도시철도공사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부정채용에 가담한 경영지원처장(1급)과 총무인사팀장(2급)은 정직 3개월, 내부 면접위원 종합관제실장(1급), 영업처장(1급), 총무인사팀 직원(5급) 등 3명은 감봉 1개월∼3개월의 징계 조치를 했다.

노조 측은 채용 비리 관련자에 대한 징계가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농성도 벌였다. 최근엔 자신의 해임처리가 억울하다며 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전 경영이사가 오히려 친구 아들을 부정채용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면서 내부가 시끄럽다.

내부 직원 간의 폭로전이 거듭되면서 도시철도공사는 내 편이냐, 네 편이냐를 따져야할 만큼 조직이 갈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흔들리는 조직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사장을 선임하는 게 시급해 보인다. 하지만 대전시는 신임 사장 선임절차를 빨리 진행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공고 등 실질적인 절차를 밟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신임 사장 과정에서 중요한 인사청문간담회를 개최할지 말아야 할지도 명확히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신원조회나 인사청문회 등 선임 절차를 생각하면 쉽지 않은 여정이 분명한데 마땅한 인물이 없는 건지 의지가 부족한 거 아니냐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도시철도공사 한 관계자는 “채용비리 이후 입장에 따라 직원들 간 대립이 심해진 게 사실”이라며 “빨리 신임 사장이 들어와 조직을 안정시키는데 주력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