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장 1석·상임위원장 1석 새누리서 맡기로 정리했으나
더민주 의장직 두고 내홍땐 포기 대가로 다른 자리 요구
새누리 몫 지켜지기 힘들 수도

대전시의회-선서.jpg
▲ 충청투데이 DB
대전시의회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후반기 원 구성에서도 전반기와 같이 부의장 1석과 상임위원장 1석을 차지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원내 2당으로 밀리며 국회의장과 법제사법위원장, 기획재정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 핵심 상임위 배분을 놓고 야당과 치열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국회의 모습과 비슷한 양상이다.

국회에서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충남 공주·부여·청양)가 “국회의장은 관례상 여당 몫”을 주장하고 있고,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을 서두르려는 시도를 하는 등 원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한창이다. 그러나 대전시의회에서 새누리당은 22석 중 6석에 불과한 적은 의석 탓에 더불어민주당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다.

국회에서는 ‘원내 상호 견제와 비판을 위한 의석 배분이 필요하다’는 논리라도 형성될 수 있지만 지방의회에서는 ‘민주적 의회 운영’이라는 큰 틀의 논리 외에는 당당하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배분을 주장하기에 의석수가 너무 적은 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더민주와 새누리당 모두 전반기 원 구성 당시 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한 합의가 이뤄진 상황에서 그 합의 이행이 되지 않을 경우 내홍이 예상된다.

대전시의회 복수의 의원들에 따르면 더민주는 재선의원 중 전반기 직함을 갖지 않은 의원들과 일부 초선의원이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3석을 맡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역시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후반기에 부의장 1석과 상임위원장 1석을 맡기로 자체적인 정리를 마쳤다.

만약 더민주 측에서 의장직을 두고 내홍이 벌어진다면 직함 포기의 대가로 다른 직을 요구할 수 있는 만큼 새누리당 몫이 지켜지기 힘들 가능성이 열려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더민주에서 전반기 합의대로 원만한 원 구성을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일부 의원들이 반발할 경우도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더민주 중앙당 차원에서 각 시도당과 지역위원장들에게 지방의회 원 구성에 참관하라는 공문이 내려온 만큼 큰 내홍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의장직을 둔 내부 다툼이 벌어진다면 직함 싹쓸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이 경우 일부 의원들은 새누리당 의원들과 모종의 약속을 할 수 있는 만큼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민주의 내분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