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물리적 충돌 우려 학교별 선포 선회
반대단체 강경 … 교육감 주민소환 운동 결의식 맞불

‘충북교육공동체헌장’ 선포식을 하루 앞두고 충북교육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31일 교육공동체헌장을 선포하겠다는 충북도교육청에 맞서 반대단체는 김병우 교육감 ‘주민소환’ 카드를 꺼내들고 나와 교육헌장 문제가 어떤 파장을 몰고 올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교육청은 물리적 충돌을 의식해 '조용한' 선포식을 선택했지만, 교육헌장 폐기를 주장하는 반대단체의 목소리는 선포식이 다가올수록 거세다.

특히 반대단체는 헌장선포일을 김 교육감 ‘주민소환운동 결의식’으로 맞불을 놓을 태세다. 도교육청은 권리헌장 7차 제정위원회에서 확정한 교육공동체헌장 최종안을 당초 예정대로 31일 선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헌장은 △전문(11개 항목) △실천규약(3장 32조) △실천규약 해설·적용방향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한 장소에서 선포식을 열면 헌장제정 반대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하는 학부모단체와 물리적 충돌이 빚어질 것을 우려해 대규모 선포식을 열려던 계획을 접었다. 대신 도교육청은 인터넷 홈페이지와 충북교육인터넷방송을 통해 선포식을 중계하고, 도내 480여 개 초·중·고교는 중계화면을 보면서 자체행사를 여는 '학교별 선포식'을 선택했다.

잡음을 없애려는 목적이다. 하지만 헌장 선포일이 다가오면서 반대 캠페인을 주도하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의 반발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이 단체는 헌장선포일에 맞춰 이 날 오전 9시 헌장제정의 부당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연 후 예고했던 대로 김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 단체는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간 협의된 바 없는 헌장을 교육가족 모두가 합의한 것처럼 표현하며 헌장선포를 강행하는 건 공산당 방식"이라면서 "헌장제정위원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건 그 속에 전교조 출신 간부가 있기 때문은 아닌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국민교육헌장도 특정이념을 주입한다는 반대에 부딪혀 폐기했는데, 교육헌장은 김 교육감의 특정이념을 주입하려고 만든 헌장인가"라며 "도민 4만여 명의 반대서명과 인터넷여론조사 90%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는 헌장 선포를 막기 위해서는 교육감 직무정지를 위한 주민소환만이 해결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이 날 집회는 아무리 반대해도 제 갈길만 가는 '불통교육감'을 규탄하고 주민소환을 예고하는 축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도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관련 단체의 강력한 반대 집단행동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모두의 실천적 가치로 공유해야 할 교육헌장 선포식이 인터넷 중계를 통해 제한적으로 실시되는 현실에 비탄함을 금치 못한다"면서 "공감을 얻지 못한 헌장 선포 강행이 누구를 위한 일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 현장의 반발도 만만치않은 상황에서 학교별 자체계획을 수립해 부대행사를 진행토록 한 것은 학교장의 권한을 무시하는 처사"라면서 “학교현장에서 우려의 목소리와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주진석 기자 joo3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