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중개업소 6곳 압수수색, 기록 분석후 매매자 소환 조사

▲ 세종시 아파트 분양권 불법 전매 수사와 관련해 지금까지 10명이 넘는 부동산 중개업자가 입건된 가운데 17일 세종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의 문이 굳게 닫혀있다. 세종=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세종시로 이전한 정부 공무원들의 아파트 분양권 불법 전매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이 세종지역 부동산중개업자를 대거 입건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공무원들이 특별분양 받은 아파트 분양권에 차익을 남기고 팔았다’는 등의 각종 소문이 난무했던 곳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향후 수사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대전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세종지역 부동산중개업소 6곳을 압수수색하면서 불법 전매를 알선한 혐의로 중개업자 10여명을 입건했다.

검찰은 부동산 중개업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와 세종시로부터 넘겨받은 분양권 전매 기록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대로 분양권을 매매한 이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대전지검은 특수부 주임 검사와 수사과 요원들을 투입해 압수수색에서 얻은 방대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부동산업소에서 사용한 컴퓨터를 비롯해 장부, 업주 휴대전화 등을 압수해 컴퓨터에 저장된 기록과 통화내용 등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분양권 불법 전매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매도매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지검 관계자는 “부동산 중개업자와 매도자, 매수자가 짜고 본인들의 혐의를 부인할 가능성이 크다”며 “압수수색에서 얻은 부동산중개업자들의 장부와 분양권 전매 기록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불법 행위가 드러난 매매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지역 대형 부동산 중개업소 100여곳의 전매내역 등을 미리 확보한 검찰은 이 중 불법 전매행위를 주도적으로 해온 것으로 파악된 중개업소 6곳을 우선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세종시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이전 공무원들의 조기 정착을 지원한다는 명분으로 아파트 우선 특별공급권이라는 '특혜'를 부여해왔지만 아파트 분양권에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웃돈)이 붙으면서 특별공급 받은 공무원들이 입주를 포기하고 분양권을 팔아버렸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