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당내 계파 구도에 영향
충청 지역정가는 복당찬성 목소리
당대표와 ‘껄끄러운 관계’ 우려도
당헌·당규상 심사거쳐 복당가능

메인04-600px.jpg
무소속임에도 4·13 총선에서 당당히 7선에 성공하며 몸값이 크게 뛴 이 전 총리의 더불어민주당 복당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이 전 총리의 복당이 향후 당 내 계파 구도에도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고, 그를 공천 배제한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 대표와의 껄끄러운 관계 역시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노(노무현 전 대통령)’또는 ‘범노’ 계열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다수 당선된 충청권에서는 이 전 총리의 인연과 충청권 정치역학을 이유로 복당 찬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실제 20일 오전 한 라디오프로그램 인터뷰에 나선 더민주 김종민 당선인(충남 논산·계룡·금산)은 “만약에 제가 당무위원이라면 (이 전 총리의)복당에 찬성하는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발언을 했다.

그는 "이 전 총리의 공천 탈락은 정무적 판단이 있었을텐데 대의명분에 맞지 않았다고 본다"며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분이 아니다. 희생양을 삼은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박범계 당선인(대전 서구을) 역시 19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주권자의 판단이 있었으므로 이해찬 의원의 복당은 허용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지난 공천 과정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정무적 판단'을 이유로 이 전 총리를 공천에서 배제한 데 이어 세종에 전략공천까지 단행하며 둘 사이가 벌어져 있는 만큼 중앙당 입장에서는 껄끄럽다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공천 배제라는 악재 속에서도 당선된 7선의 무게감 있는 정치인이 당에 복귀하게 되면 당 대표의 위신 추락은 물론 당 내 계파청산에 저해가 될 수 있다는 논리다.

그러나 이 전 총리가 복당하게 되면 충청권 27석 중 새누리당 14석, 더민주 12석, 무소속 1석의 구도가 새누리당 14석, 더민주 13석의 구도로 변화함은 물론, 충청권 27명의 국회의원 중 최다선 의원을 보유하게 되는 만큼 당의 목소리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무난한 복당이 예상되고 있다.

지역 정가 인사는 “만약 이 전 총리의 복당이 난항을 겪게 된다면 충청 여론 추이를 살펴야 할 김종인 대표에게도 부담이 될테고, 복당을 허용한다 해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총선을 계기로 정권을 탈환할 목적이라면 충청권과 중앙정치에서의 이 전 총리 무게감과 역할을 볼 때 복당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한 날부터 1년이 경과하기 전에는 복당할 수 없도록 돼 있으나,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의 심사를 거쳐 당무위가 달리 의결할 때에는 복당할 수 있도록 예외조항이 마련돼 있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