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3일 실시된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경기 고양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운데)가 지상파3사 출구조사에서 당선 유력 결과가 나오자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환호하고 있다. 심 후보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손범규 후보와 맞붙어 전국 최소 표 차인 170표로 당선됐다. 2016.4.13  andphotodo@yna.co.kr
▲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13일 실시된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경기 고양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운데)가 지상파3사 출구조사에서 당선 유력 결과가 나오자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환호하고 있다. 심 후보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손범규 후보와 맞붙어 전국 최소 표 차인 170표로 당선됐다. 2016.4.13 andphotodo@yna.co.kr
정의당 심상정(57·여) 대표가 새누리당 손범규(49) 후보를 여유 있는 표차로 누르고 3선에 성공했다. 고양갑 선거구는 심상정 대표와 손범규 후보가 지난 18대 총선부터 세 번째 대결을 펼쳐 선거 초반부터 관심을 모았다.

서울대 재학 시절부터 학생운동에 적극 참여한 뒤 졸업후 노동운동에 뛰어든 심 당선인은 17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진출했다.

18대 총선에서는 지역구로 내려와 덕양갑(현 고양갑) 선거구에서 진보신당 후보로 손 후보와 처음 맞대결을 펼쳤다.

결과는 3천800여 표 차 패배였다. 그러나 19대 총선에서는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 170표 차이로 신승했다.

두 후보의 득표율은 각각 49.37% 대 49.18%로, 0.19% 포인트 차로 당락이 갈렸다. 세 번째 대결인 이번 총선에서는 야권 단일화에 실패해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완전히 달랐다. 이번 총선은 심 당선인과 손 후보 외에도 야권의 더불어민주당 박준(47) 후보와 노동당 신지혜(28) 후보가 가세했다.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야권의 표가 분산돼 여당이 유리했지만 심 당선인은 이 같은 불리함 속에서도 유효투표 수의 과반이 넘는 지지를 얻었다.

심 당선인은 "지난 4년 동안 국회와 고양시를 하루에도 두세 차례 오가며 지역민의 목소리를 많이, 그리고 자세히 들으려고 노력했다"며 "막중한 소임을 맡겨주신 만큼 정의당식 생활진보정치로 최선의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wyshik@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