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수백여명 ‘초과근무’
재출력 공지 문자만… 무성의 논란

선거관리위원회의 어설픈 행정에 각 읍·면·동에서 4·13총선 선거인명부를 재출력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로 인해 충북 청주지역에서만 수백여명이 초과근무를 해 예산을 낭비했을 뿐만 아니라 재출력 공지가 문자로만 이뤄져 무성의하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10일 청주지역 각 읍·면·동에 따르면 이날이 선거인명부 출력일로 지정됨에 따라 오전 9시부터 각 읍·면·동에서는 선거인명부 출력과 편철이 이뤄졌다. 하지만 오전 11시경 각 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읍·면·동 선거업무 담당자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통합명부에 오류사항이 생겨 11시에 중앙선관위에서 프로그램을 수정했다’며 ‘다시 출력해달라’는 공지가 왔다.

이에 따라 청주 지역 각 읍·면·동에서는 선거인 명부 재출력에 들어갔다. 이날 선거인 명부 출력을 위해 동원된 인력은 청주 지역에서만 수백여명에 달한다. 인구가 적은 면·동은 3~4명, 인구가 많은 곳은 10여명이 출근했다. 각 구청에도 선거업무 담당자들이 자리를 지켰다.

명부 재출력에 따라 소규모 면·동 직원들은 작업을 마치고 퇴근했다가 재출근해야 했고 인구가 많은 동은 오후 늦게까지 작업이 이뤄졌다. 공무원들의 휴일 시간외 수당은 평균 9000~1만원 정도다. 이번 소동이 전국적인 사안임을 감안하면 선관위의 행정 착오로 공무원 인건비와 각종 소모품 비용 등으로 수억원의 예산이 낭비된 것으로 추산된다.

또 이 같은 과정이 문자로만 전달돼 무책임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구청 선거업무 관계자는 “각 구 선관위에서 문자로만 연락을 하다 보니 미처 전달받지 못한 읍·면·동에서 거꾸로 구청에 사실인지 확인하는 전화도 왔다”며 “중요한 오류가 생겼으면 유선 전화 등을 통해 상대방이 확실히 인식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한편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재출력 소동은 통합명부 출력 시스템 상의 문제로 발생했다. 명부 출력 시 표지와 내지를 함께 출력해야 선거인 명부 확정 후 변동사항(사망자·선거권 유무)이 비고란에 표시되는데 일부 읍·면·동에서 내지만 출력해 변동사항이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면서 재출력이 결정됐다.

충북도선관위 관계자는 “선거인 확정 후 변동된 사항이 명부 비고란에 표시돼야 하는데 누락되는 사례가 있어서 재출력 공지를 통보한 것”이라고 밝혔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