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회 등 35개 단체 구성
“참정권 적극 행사” 투표 독려
‘민-민 갈등’ 우려 조용히 전개

▲ 괴산군총선투표반대위원회가 ‘투표를 거부하자’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괴산=김영 기자
선거구 강제 조정에 불만을 품은 괴산군의 일부 주민이 벌이는 4·13 총선 투표 반대 운동에 맞서, 이 지역에서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치권을 냉철히 심판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5일 임각수 괴산군수의 투표 참여 호소에 이어 이 지역 최대 규모 단체인 괴산군사회단체협의회(회장 성양수)가 투표 참여 캠페인에 나섰다.

이 협의회는 괴산군보훈회 등 군내 35개 단체로 구성됐다. 회원 수는 3만2000여명(중복 가입 포함)에 이른다.

협의회가 캠페인에 나서기로 한 것은 '괴산군 총선투표반대위원회'를 중심으로 투표를 거부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는 것을 우려해서다.

반대위원회는 괴산을 생활권, 문화권이 다른 '남부 3군'에 편입한 것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며 '투표를 거부하자'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건 데 이어 지난 3일 괴산읍에서 집회를 열어 투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원치 않는 선거구 조정일지라 하더라도 신성한 주권을 스스로 포기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지 않으냐는 지적이 나온다.

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5일 괴산군 문화원에서 임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투표 참여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성 회장은 "괴산이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에 편입돼 군민의 자존심이 크게 손상됐다"면서도 "군민의 자존심을 지키고 단결된 힘을 보여주려면 참정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협의회는 투표 참여 캠페인을 조용히 벌이기로 했다. 사회단체별로 가족과 친지, 이웃 주민에게 국민의 4대 권리 중 하나인 참정권을 행사해달라고 설득하기로 한 것이다. 투표 반대위처럼 플래카드를 내걸거나 유인물을 돌리면 자칫 투표를 둘러싼 '민-민 갈등'만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성 회장은 "군민 화합과 단결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높은 투표율이라고 판단해 조용한 투표 참여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임 군수는 지난달 23일과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어 "투표하지 않는 것은 군 발전을 저해하고 군민의 자존심을 스스로 짓밟는 일"이라며 투표 참여를 거듭 호소했다.

괴산=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