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투표참여 거듭 호소
“郡 발전 저해·스스로 짓밟는일”
투표반대위 8일 집회 열기로

▲ 임각수 괴산군수는 5일 괴산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13 총선' 투표 참여를 거듭 호소했다. 이 지역 일부 주민은 괴산이 보은·옥천·영동군 선거구로 편입된 것에 대한 항의 표시로 투표를 거부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괴산군 제공
선거구 강제 조정에 불만을 품은 괴산의 일부 주민이 4·13 총선 투표 반대운동을 벌이는 것과 관련, 임각수 괴산군수가 5일 투표 참여를 거듭 호소하고 나섰다.

임 군수는 이날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선거구가 변경돼 군민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었다"면서도 "선거를 거부하는 것보다 소중한 참정권을 행사해 자존심을 지키고 괴산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투표하지 않는 것은 군 발전을 저해하고 군민의 자존심을 스스로 짓밟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투표를 통해 냉철히 심판하고, 군민의 화합과 단결된 힘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임 군수가 지난 달 23일에 이어 이날 투표 참여를 거듭 호소하고 나선 것은 '중부 4군(증평·진천·괴산·음성)'에 속했던 괴산이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에 강제 편입된 것에 반발한 일부 주민들의 투표 거부운동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위기감의 발로로 해석된다.

'괴산군 총선투표반대위원회'는 지난 달 초 괴산 곳곳에 '투표를 거부하자'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건 데 이어 지난 3일에는 괴산읍에서 집회를 열어 투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8일에도 집회를 연다는 방침이다.

반대위원회는 괴산을 생활권, 문화권이 전혀 다른 '남부 3군'에 편입한 것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원치 않는 선거구 조정이 불만일 수 있겠지만 신성한 주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투표를 거부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투표반대위의 의도야 어쨌든 투표 거부 운동이 자칫 선거구가 잘못 조정되도록 한 책임이 있는 정치 세력에 '표의 심판'을 내리는 것을 막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무소속인 임 군수가 이날 투표를 독려하면서 "투표를 통해 냉철히 심판하자"고 한 발언에서도 이런 우려가 엿 보인다.

괴산=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