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13총선의 공식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투표율이 얼마나 나올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각종 매체와 플래카드 등을 통해 투표를 독려하고 나섰다. 각 정당과 총선 후보들은 투표율이 당락에 미칠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 괴산 군민사이에 투표거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정치권의 게리맨더링(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에 화가 난 유권자들이 투표 보이콧을 선언하고 나선 것이다.

유권자의 70.8%가 '이번 선거에 매우 관심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또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도 63.9%나 됐다. 중앙선관위가 총선 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참여의향 및 사전투표제도 인지도'에 관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다.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지난 19대 총선 때보다 7% 포인트 높은 수치다. 중앙선관위 설문조사만 놓고 보면 투표율은 희망적이다.

전문가들의 견해는 엇갈린다. 공천 잡음, 선거구 자의적 획정 등 정치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들이 투표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국민적 관심을 끌만한 총선 이슈가 보이지 않는 것도 투표율을 떨어뜨리는 요소다. 충북 괴산에서는 투표 찬반 논란이 불거져 투표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괴산군 곳곳에는 괴산군총선투표반대위원회 명의의 '투표 거부' 플래카드가 내걸려 있다.

총선을 앞두고 괴산이 남부 3군(보은 옥천 영동) 선거구에 편입되면서 유권자들이 단단히 뿔이 났다. 괴산은 원래 지리적으로 가깝고 동일 생활권인 증평·진천·음성과 한 선거구였다. 인구 하한선에 미달한 남부 3군을 독립선거구로 유지하기 위해 괴산을 끼워 넣은 것이다. 물론 총선거부 움직임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오히려 적극적인 투표로 괴산군민의 저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혐오증이 있다거나 주민의사와는 반대로 선거구가 획정됐다고 해서 투표를 보이콧해선 곤란하다. 오죽하면 투표를 거부하겠느냐는 심정을 십분 이해하지만 참정권을 포기하는 방법으로 불만을 표출할 일이 아니다. 투표는 포기하고 권리만 요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정치권의 행태가 영 못마땅해도 신성한 주권은 행사해야 한다. 정치권에 책임을 물을 일이 있으면 투표로 심판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