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이선우 정치사회부장
도시경관·도시재생의 최적화 수단, 건설비용 경전철 대비 3분의1 수준
운영비 일반전철 40%… 적자 최소화, 스마트 시범노선 2021년 개통 예정
부정적시각 탈피 위한 법·제도 정비, 7~8월 기본계획안 시민브리핑 예정
그랜드플랜 30 실행해 市경제규모↑, 청년키움계획 통한 실업·생활고 해소

▲ 권선택 대전시장은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트램은 단순한 교통 수단을 뛰어넘어 교통뿐 아니라 도시경관 등을 포함한 도시전반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어떤 정책도 단점만 부각시키면 그렇게 보입니다. 대전시의 실정과 미래를 위해 무엇이 가장 최선의 길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질문에 이처럼 대답했다.

권 시장은 트램이 앞으로 대전시민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그의 다짐 속에는 그만큼 트램이 차지하는 자리가 컸다.

트램 사업이 본격화된 만큼 이제는 저렴한 건설비용과 교통약자의 편의성, 도심재생 및 가로상권 활성화, 도시이미지 경관 제고 등 트램의 장점이 시민에게 알려져야 할 시기다.

물론 그동안 제기된 단점들도 보완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민돼야 한다. 권 시장으로부터 트램의 도입배경, 장점, 여전히 우려되는 부분 등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어봤다.



-트램 건설 로드맵은.

“현재 트램은 도시철도법에 의해 건설이 가능하지만, 기존 도로에서의 운행에 따른 일부 법적 미비사항이 있어 관련 법·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에서도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T/F를 구성해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정도면 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와 별도로 대전시에서는 트램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법, 지속가능교통법, 도시재생법, 교통약자법에 대한 개정안을 마련했다. 전문가 토론과 트램 건설 자치단체협의회(대전, 서울, 수원, 안성) 논의를 거쳐 정부에 개정 건의 하는 등 노력해 나갈 것이다. 지난해 4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통수요 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 심도 있게 검토 중이다. 7~8월경에는 기본계획안이 나온다. 이 때가 되면 시민들께 자세히 설명하고 경청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기본계획안이 나오면 2018년까지 국토교통부 등 정부와 협의·승인 등 필요한 행정 절차를 거쳐 2020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끝내고 2021년에 공사를 착공해 2025년에 개통할 계획이다”

-시범노선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대덕구 등 교통소외 지역에 총연장 5㎞ 이내로 건설되는 스마트 트램(시범노선)은 2019년 기본실시설계에 이어 2021년 개통 할 예정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확고한 추진의지를 다지고, 정책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기에 착공해 당초 계획보다 당겨 개통하려고 한다. 트램은 단순히 교통수단을 넘어 대중교통의 핵심 아이콘이 될 것이다. 앞으로 대전을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한발자국 성큼 내딛을 수 있도록 트램을 대전의 브랜드 사업으로 반드시 성공시키겠다.”

-트램 방식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부정적 시각도 있다.

“일부에서 법과 제도적 문제, 대전지역 여건에 맞겠느냐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정부에서도 첨단교통인 트램에 대한 인식을 공감하고 T/F를 구성해 법과 제도를 정비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모법인 도시철도법 개정안이 이미 상정돼 있고, 연관되는 법도 개정을 준비 중에 있어 법과 제도적인 문제는 없을 것이다. 대전지역 여건에 맞느냐고 하는데, 트램은 단순한 교통 수단이 아니다. 도시경관, 도시재생 등을 포함한 도시전반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생각한다. 매년 1만 여대씩 자동차가 증가하고 있다. 도로용량은 한계에 치닫고 있고, 교통혼잡비용만 1조 2000억원에 달한다. 자동차 위주의 대책으로는 도시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트램은 다른 어떤 수단보다 건설비도 적게 들고 건설도 용이한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도 서울 신도시, 수원시, 성남시 등 9개 도시에서 추진하거나 검토 중이다.”

-트램의 장점을 설명한다면.

“트램은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이 고가방식의 경전철보다 적게 들고 건설도 용이하다. 공사비는 1㎞당 200억원 내외다. 지하철의 6분의 1, 고가 경전철의 약 3분의1 비용으로 건설할 수 있다. 운영비는 대체로 일반 전철대비 40% 수준이기 때문에 운영적자 최소화가 가능하다. 그만큼 시의 재정지출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트램은 도로에서 수평 승하차 할 수 있어 정거장 접근이나 다른 교통수단으로의 환승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대전시의 인구변화 추세를 보면 2030년에 교통약자 비율이 전체 인구의 40%로 교통약자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빠르고 편리한 승하차가 가능하다.”

-안전성은 어떤가.

“이 부분이 트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다. 트램은 이미 안정성과 친환경성에서 검증된 상태다. 세계적으로 150여개 도시 400여개 노선이 운영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경전철 도시철도 대부분이 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저소음 차량설계와 트랙에 깔린 잔디 덕분에 소음 발생이 적다. 에너지 소비가 적고 대기오염 물질도 없다. 트램 조기 정착을 위해서는 시민 협조가 필요하다. 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승용차 운행은 줄이고 대중교통이용은 늘리는 대중교통체계 구축하고 양보와 배려의 교통문화운동 ‘먼저가슈’ 지속적 전개와 함께 교통수요 관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민께서도 도심지에서는 가급적 승용차 운행을 자제하고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교통의식 전환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경제 활성화 정책에도 관심이 많다. '대전경제 그랜트 플랜30'이란.

“대전경제 그랜드 플랜 30은 ‘행복경제 1·2·3’프로젝트의 실행력을 높이고 추동력을 마련해 대전경제 규모를 키우기 위한 것이다. 좋은 일자리 10만개 창출, 강소·벤처기업 2000개 육성, 국내총생산(GDP) 전국비중 3%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경제와 과학 분야의 융합을 통해서 대전 경제의 새로운 동력원을 찾아 대전경제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일자리 중심 경제 산업구조 고도화, 경제규모 키우기 등 3대 분야에서 30개 중점 실행과제를 선정했다. 행복경제123 프로젝트의 완성과 대전경제발전의 성장판 확대를 실행 목표로 각 분야별 10대 과제도 추진 중에 있다. 산업구조 고도화 분야의 주요과제로는 지역 일자리 창출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견인할 수 있는 규제 프리존 사업으로 유전자 의약, 첨단센서 사업을 선정해 과감한 규제 개혁을 통한 지역기업 성장 도약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창조경제의 핵심기반인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모든 제조 공정을 지능화하고 제조업 혁신을 이루는 한국형 스마트 제조 혁신의 성장 기반을 구축사업을 준비 중이다. 연구소기업 설립 지원 활성화를 위해 전통산업기반 기업 및 매출 정체기업 등의 창업 및 업종 전환을 유도해 신규 고용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또 바이오 헬스케이 콤플렉스 조성, 디자인센터 건립 등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원도심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으로 지역 기업의 성장기반을 확대하고 체계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Zero Carbon City’조성,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대덕벤처타워 건립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대전만의 차별화된 전략은.

“대전은 청년 인구가 전체의 30.4%로(19~39세, 46만여명) 젊은 도시이다. 전국 평균보다 높고, 특·광역시 중 세 번째로 젊은 도시다. 그만큼 실업률이 높고 청년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시는 그동안의 일자리 중심 사업에서 청년의 일(work)과 삶(life)을 모두 포괄하는 ‘청년키움 프로젝트’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016 청년대전의 DNA를 깨우다’라는 부제 아래 ‘DNA’를 핵심키워드로 16개 사업을 발굴·구체화 중에 있다. 우선 D는 Develop job으로 일자리를 많이 만들자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 올해 58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지난 2월 행복키움 청년 취·창업 프로젝트를 발표, 64개의 실행과제 추진 중이다. N은 New life로, 설자리와 살자리 지원을 통해 청년의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자는 것이다. 우선 올해는 도심 내 빈 공간 4개소를 청년 코워킹 스페이스인 대청마루 셰어하우스로 리모델링을 추진한다. 전통시장·어르신과 '함께 해유' 프로젝트, 뉴스테이 건립 등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A는 Amusement space로 놀자리 마련과 정책소통을 통해 청년들의 활동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원도심에 청년의 거리인 ‘청년 가온길’을 조성하고 청년의 뜻을 정책에 반영하는 ‘청년 정책 101 브리지’도 운영한다. 올 한해 청년키움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청년의 꿈과 끼, 도전정신이 도시 곳곳에 뿌리내리는 청년대전의 기틀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정리=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