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앙행정기관·출연연 50곳 성공적 이전
올해 행복도시 건설 2단계 시작
미래 성장동력 이끌 자족기능 확충 역점
디자인 혁신 통한 ‘도시특화’ 지속할 것
행복청, 지자체가 할수없는 고유기능 있어
세종시와 통합 논의 이치에 맞지 않아

▲ 이충재 행복청장은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 2단계가 시작되는 원년으로서 가장 시급한 과제인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어갈 자족기능 확충에 역점을 두고 각종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행복청 제공
“행복도시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충청권을 어우르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경쟁력과 품격을 갖춘 명품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2013년 3월 행복도시 완성을 위한 핵심적인 시기에 청장으로 취임해 올해로 3년째를 맞은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도시 건설의 노하우를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도시로, 건축 방식을 창조적으로 개선해 새로운 도시 철학의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차별화된 도시를 건설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매진해왔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그동안 새로운 행정 중심지를 만들고 지역균형과 상생발전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는 국책사업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도시가치 향상을 위한 '도시 특화'를 추진해 창조 혁신의 도시를 구현하는 데 총력을 경주해왔다.

이 청장은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 2단계가 시작되는 원년으로서 가장 시급한 과제인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어갈 자족기능 확충에 역점을 두고 각종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총선을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행복도시건설청의 기능 조정과 관련해서는 “중앙행정기관인 행복청은 지자체가 특화해서 할수 없는 도시건설 기능을 갖고 있으며 중앙정부의 예산과 정책적인 지원을 받아 도시 건설을 예정대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그 기능과 역할을 유지해야 한다”며 세종시와의 통합 논의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취임 3년째를 맞아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를 꼽는다면.

“중앙행정기관의 성공적인 이전 완료를 통해 행복도시가 명실상부한 '국가행정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행복도시 건설 1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도시 초기 성장동력을 이끌어 갈 중앙행정기관 이전의 성공적인 완수였다. 2012년 국무총리실 이전을 필두로 시작돼 2014년까지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된 36개 중앙행정기관과 14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이전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차질없이 완료했다. 성공적인 중앙행정기관의 이전 완료는 행복도시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 정립되고, 도시의 초기 성장을 이끌어갈 동력이 확보되었다는데 의미가 컸다. 중앙행정기관 이전 준비 시 중점을 두었던 과제는 쾌적한 근무여건 확보와 도시개발 초기 이전에 따른 생활편의시설 부족 문제 해소와 이전 기관 종사자들의 원활한 주택 확보 지원이었다. 따라서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단계별 중앙행정기관 이전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체계적인 점검체계를 유지했다. 이러한 노력이 밑거름이 되어 개발 초기 생소한 도시에 첫발을 내디딘 이전기관 종사자들의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확보하고, 조기 정착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행복도시의 가치 향상을 위해 ‘도시 특화’를 강조하는 이유는.

“행복도시 건설이라는 중책을 맡아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기존 도시개발의 틀을 깨고, 도시가치 향상을 위한 '도시특화'를 추진해 창조 혁신의 도시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었다. 도시 특화는 도시 내에 들어서는 건축물이 도시의 가치와 품격을 좌우한다는 인식에서 시작했다. 우선, 공공분야에서 디자인을 혁신하고, 더 나아가 민간까지 확대해 도시 전체가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며 품격이 향상된다. 도시의 가치 제고라는 목표를 수립하고, 단기적인 정책에 머무르지 않고, 오는 2030년까지 지속될 수 있는 제도 개선까지 고민하고 있다.

-도시 특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도시 특화는 행복도시에 설치되는 공공건축물 및 교량 등 주요 기반시설부터 시작했다. 도시 내 공공시설물은 단순히 기능 위주가 아닌 차별화된 디자인과 신기술 공법을 적용해 랜드마크화를 꾀하고 있다. 청사와 대통령기록관 등의 공공건축물은 디자인 및 기술 특화를 통해 도시 전체를 건설 기술의 경연장으로 조성하고, 미국의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같은 성격의 국립 박물관단지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공건축물 특화의 성과는 세계적인 디자인 상 수상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시 특화는 공공시설물에 한정하지 않고 주택과 상업시설 등 민간 분야까지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행복도시에서는 민간 건축물에 설계공모와 사업제안 공모, 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해 고품질의 건축물을 확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신도시에서 볼 수 없던 차별화된 공동 커뮤니티가 도시에 들어서고 있으며 설계공모를 통해 공급한 2-2생활권과 2-1생활권 등의 공동주택은 생활권 전체 관점에서의 통합설계, 새로운 평면과 디자인 도입 등을 통해 건축물의 가치를 향상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족기능 확충 방안은.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 2단계가 시작되는 원년으로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어갈 자족기능 확충이다. 최근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은 산학연 클러스터로서, 산학연 클러스터는 기업·연구기관이 입주하는 세종테크밸리와 대학부지로 구성돼 있다. 산학연 클러스터는 대전 대덕특구와 과학벨트, 오송, 오창 등 인근 산업 생태계로 이어지는 중부 발전축의 중심에 자리해 중부권 창조경제를 선도하고 과학벨트를 강화하며, 제2의 실리콘밸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입지적 여건을 갖췄다. 세종테크벨리는 도시 내 75만㎡ 규모로 조성되는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기술, 환경공학시술 등 융복합 분야의 도시첨단산업단지로 계획됐다. 세종테크벨리와 인접한 대학 부지에는 KAIST와 고려대 등이 입주를 준비하고 있다. 그간 활발한 국내·외 투자유치 활동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2014년 국내 강소기업 63개와 기업입주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국내외 우수 기업·대학·연구기관과 7건의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또 올해는 서울대와 산학협력 업무협약를 체결하고, 아일랜드 코크대와 입주방안을 협의하고 있으며 미국 아이비리그 소속의 코넬대로부터 입주의향서를 받았다.”

-주말에도 현장을 둘러보는 등 현장 중심의 업무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범정부적으로 국정 운영에 있어 중점을 두는 것은 현장 중심의 정책 추진으로,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로 '우문현답'이라는 재치있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조를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업무를 계속 이어오고 있다. 주요 현안이나 정책 추진 시 현장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잦은데, 기관장으로서 자리를 오래 비우기 힘든 특성으로 평일보다는 주말을 활용해 현장을 돌아보고 있다. 보통 격주로 현장을 둘러보게 되는데, 각 사업별 추진 현황을 직접 보고, 현장 관계자와 소통하며, 나들이 나온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직접 듣고 체감할 수 있는 것은 소중한 기회이다. 특히 현장점검을 통해 정책 대상자들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이 이뤄지는 것을 몸소 체험하며 현장 중심 업무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행복도시건설청의 기능 조정 논란에 대한 입장은.

“행복도시는 국토 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오는 2030년까지 인구 50만 명을 목표로 하는 복합자족도시 건설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가 통합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이는 말이 안 된다. 행복청이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도시 특화와 가치를 이어갈 수 없고 중앙부처로서 예산확보 등 지자체가 할 수 없는 역할과 기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행정중심도시에서 복합자족도시로 도시 기능을 확장하기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소개하면.

“행복도시는 중앙행정기관 이전으로 명실상부한 국가행정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 함에 따라, 앞으로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복합자족도시로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는 교육·에너지 특화, 스마트 시티 구현 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도시에 적극 도입한다. 교육특화를 위해 6-4생활권에는 아이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정서적 발달에 유리한 '숲 유치원'을 도입한다. 친환경 에너지 특화 도시 건설을 위해 친환경 제로에너지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친환경적 도시개발이 확산될 수 있도록 대단위 제로에너지타운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정리=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