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의 맑은 물 공급 역할과 가치 논의

산림의 날 기념 심포지엄 기념촬영 as Smart Object-1.jpg
▲ 21일 서울 동대문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관에서 열린 '제4회 세계 산림의 날 기념 심포지엄'에서 신원섭 산림청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21일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세계 산림의 날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UN이 2012년 제정한 ‘세계 산림의 날(3월 21일)’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산림청·외교부·한국수자원공사·한국임업진흥원 등 정부·공공기관, 관련 학계 등에서 100여명이 참석했다.

제4회 세계 산림의 날 주제는 ‘산림과 물’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산림의 맑은 물 공급 역할과 가치를 논의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림의 역할을 모색했다. 

외교부 최재철 기후변화대사가 기조강연을 통해 파리기후협정의 내용과 향후 과제를 설명했고 △수자원 확보를 위한 산림 관리방안 △수자원 관리에서 산림 물 관리의 중요성 △2030 산림탄소 경영전략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녹색기술 등에 관한 발표와 관련 토론이 진행됐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은 빗물을 토양에 저장해 홍수 조절, 수질 정화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며 “앞으로도 신기후체제 시대에 산림의 역할과 가치를 더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노진호 기자 windlak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