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으로 단속되는 운전자가 크게 늘었다는 소식이다. 충남지방경찰청이 올 들어 지난 11월까지 5만 1134명의 음주운전자를 적발, 2만 3950명을 면허 취소하고, 2만 7184명을 면허정지 처분했다. 음주운전자의 수가 전년도보다 13.7%가 늘어났다니 기가 막힌다. 연말연시를 맞아 술자리가 잦아지면서 음주운전자도 늘어날 전망이어서 시민들은 달리는 흉기로 탈바꿈한 차량들로 넘쳐나는 도로에서 목숨을 걸고 다녀야 할 처지다.

한번 적발되면 생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여기에 인명사고까지 낸다면 패가망신 수준의 처벌을 받게 될 정도로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도 음주운전자가 줄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지난 2001년 3만 1867건이던 적발 건수가 2002년 3만 2395건, 2003년 5만 5354건에 달하는 등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 잘못 정착된 음주문화가 법규의 강화, 경찰의 단속만으로는 개선에 한계가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해법은 국민 스스로 음주운전을 자제토록 하는 도덕성 강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우리 사회에서 직장 관계나 사업상 술자리를 피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대중 교통수단이 선진국보다 앞서 있고, 대리운전을 이용해도 될 터인데 굳이 술에 취한 채 운전대를 잡게 되는 것은 운전자들 사이에서 음주운전이 죄라는 의식이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음주운전은 자신과 가족은 물론, 다른 사람의 인생까지 망가뜨리는 중범죄 행위라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될 때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유도할 수 있도록 기관, 단체, 직장 등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의 확대는 물론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계한 사회적 감시·계도 체계의 활성화가 절실하다. 음주운전에 대한 사면을 제한하거나 운전자에게 피해보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요건을 강화해 요행심이 발 붙이지 못하게 해야 마땅하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요즘 음주운전으로 불행을 겪는 일이 없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