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지속 추진 범충청권협의회가 산고 끝에 17일 발족된다고 한다. 그동안 충북지역의 조직 개편 미비 등으로 발족이 연기돼 행여 무산되지나 않을까 우려했으나 뒤늦게나마 결실을 보게 돼 다행이다. 어렵게 구성된 협의체인 만큼 신행정수도 지속 추진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는 데 선봉 역할을 충실히 해 주기 바란다.

범충청권협의회는 충청권 3개 시·도와 시민사회단체, 국회의원, 교육계, 상공업계, 예술계 등이 그야말로 총망라된 자생조직이다. 실무조직으로 협의회 회의와 최고 의결기구와 같은 실무조직을 갖추는 등 구성도 꽤 탄탄하다. 이제껏 단일 사안을 놓고 대전, 충남·북이 이렇게 의기투합한 적은 없었다. 신행정수도 건설 사수와 지속 추진을 갈망하는 충청권의 민심이 범충청권협의회라는 통합체로 융화된 것이다.

이제부터 신행정수도 건설 사수는 범충청권협의회가 중심이 돼야 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종전의 산발적, 지엽적 활동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었음을 인정한다. 정파를 떠나, 단체간 이기주의를 초월해 충청권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통합 기구의 발족을 간절히 바라왔던 건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범충청권협의회는 내년 2월 중 최소 3만명 규모의 범국민 상경 궐기대회를 갖기로 했다고 한다. 대국민 운동의 신호탄인 셈이다. 행정수도 이전을 홍보하는 각종 유인물을 제작해 배포하고 교육청에 신행정수도와 관련한 학교수업을 요청키로 하는 등 전례 없는 갖가지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는 것도 고무적이다. 물론 모든 활동의 기저는 '행정수도 원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점을 한시도 잊어선 안 된다. 범충청권협의회의 단결만으로는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 우려가 없지 않다. 전국을 아우르는 조직으로 키워 효과를 배가시켜 나가야 한다. 때 맞춰 16일 서울에서 '범국민연합' 결정을 제안하는 행사를 열기로 한 것은 퍽 의미 있는 일이다. 행정수도 이전이 불변의 명제인 이상 지역에 관계없이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 줘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