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부위원장 선출 난항, 심의기능 요구 市와 입장차

메인3-600.jpg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의 합리적 방안 마련을 위해 구성한 민·관검토위원회가 첫 회의부터 난항을 겪으며 향후 진통을 예고했다.

시는 민·관검토위원회가 자문기구로서 역할을 기대하고 있지만, 시민단체는 여전히 사업 백지화의 기존 주장을 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는 갑천구역 민·관검토위원회 1차 회의가 비공개로 개최됐다. 이날 회의를 통해서는 시민행복위원회 박재묵 위원장 등 모두 10명이 권선택 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전달 받았다.

민·관검토 위원회는 시 공무원을 비롯해 시민대표,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첫 회의인 만큼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과 위원회 안건 심의가 관건이었지만, 두 가지 모두 협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다음 회의로 넘어가게 됐다. 먼저 위원장 선출에 대해 시측은 단독을 구상했지만 시민단체 추천위원들의 공동위원장 체제 요구했다.

결국 박재묵 시민행복위원장이 임시 위원장을 맡은 채 공동위원장 안건은 다음 회의에 결정하기로 마무리 져야했다. 앞으로 위원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못했다. 법정위원회가 아니기 때문에 운영방향이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처음부터 시는 위원회를 자문(검토)기구로만 여기고 있지만, 시민단체 측은 심의기능을 포함시켜 주기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만약 심의기능이 결여된다면 시민단체의 명분인 전면 백지화는 사실상 검토조차도 성립이 되지 않는다. 모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기로 결정된 점도 위원회의 성격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위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언하도록 돕겠다는 취지인데 과연 시민 소통기구의 성격을 띠고 있는 만큼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

시 관계자는 “첫 회의인 만큼 논쟁이 있었던 게 사실이지만 우려와 달리 앞으로 구상안이 어느 정도 그려졌다고 본다”며 “회의는 비공개로 이뤄지지만 결과는 바로 발표하기로 했기 때문에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봐주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