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예비후보, 비리로 컷오프” 소문 퍼지고 네거티브전도 심각

4·13 총선을 30여일 앞두고 대전지역 선거전이 ‘역시나’ 네거티브로 얼룩지고 있다. 출처도 없는 황당한 ‘묻지마 소문’부터, 특정 후보를 겨냥한 ‘투서·양심선언’까지 다양한 형태의 네거티브·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 중앙당에서 진행된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장에서 A 예비후보는 심사위원으로부터 예상 밖의 질문을 받고 진땀을 흘려야 했다.

심사위원은 A 후보의 비리와 관련된 ‘양심선언’이 당에 접수됐다며 답변을 촉구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A 후보를 더욱 난감하게 만드는 것은 양심선언 내용의 사실여부를 떠나, 관련 내용이 사실인 양 지역에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입에서 입으로 퍼진 소문은 A 후보가 비리로 인해 ‘컷오프’될 것이라고까지 확산됐다.

상대당 측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전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대전 동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강래구 예비후보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장우 의원이 동구청장 재직 당시, 불법 현금화해 사용한 업무 추진비 1억 6000만원을 반환하라”고 문제삼은 것이다. 이날 이장우 의원의 출마기자회견이 예고된 데 따른 강 예비후보 측의 공격 전략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출마기자회견에서 “해당 성명서는 사실 무근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음해성 성명서”라고 일축하며 “앞으로는 이러한 혼탁 선거 촉발자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더민주 박병석 의원 역시 지난달 ‘병석이가 검찰 수사를 받는다’는 악성 루머로 진땀을 뺀 바 있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체포영장이 청구됐던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의 이야기가 와전돼 지역에 확산됐던 것이다. 나이와 이름이 같고, 이력이 비슷하다는 측면에서 전파된 허위사실로 인해 박 의원 측은 다른 이의 검찰 수사 사실을 해명해야 했다.

총선일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당내 경선이 치열해지는 만큼 투표일 직전까지 상호비방 흑색선전은 더욱 과열될 전망이다.

안휘재 기자 sparklehj@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