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특구로 지정된 대전시 유성구의 식품안전관리가 매우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무지 단속을 하는 것인지 안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것이 대전시와 5개 구청에 대한 정부합동감사 결과다.

유성구는 최근 3년 동안 800여명의 합동감시인력을 동원,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했으나 단속된 업소는 고작 2곳에 지나지 않았다. 감시단원들이 눈을 부릅뜨고 단속에 임했어도 적발된 업소가 그 정도라면 오죽 좋으랴만은 현실이 반드시 그런지는 의문이다. 만약 단속이 부실해서 그랬거나 아예 단속을 하지 않은 탓에 그런 결과가 나왔다면 활동비 3000만원만 낭비했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됐다.

실제로 대전시에는 9671곳이나 되는 식품안전관리 업소가 있지만 2002년 이후 3년 동안 지도·점검을 받은 업소는 불과 16.3%인 1585곳에 그쳤다. 800여명이나 되는 대규모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단속 실적과 적발된 업소가 그 정도라면 무슨 말로 변명할지 궁금하다.

단속 실적이 부실한 것도 문제지만, 단속은 시늉만 냈을 뿐 솜방망이 단속에 그쳤다면 그러한 단속은 하나마나다. 그러잖아도 민선 지방자치 이후 단속이 느슨하다는 지적을 받은 지 오래다. 식품업소의 수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돼서 걸려드는 업소가 없다면 더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겨울철인데도 식중독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국민의 식생활에 위협적이다. 지난 여름에는 불량 만두소 문제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적도 있다. 식품의 유통기한 문제는 언제나 안심할 수 없는 것이 우리네 현실이다. 외식과 집단 급식이 늘어만 가고 있는 현실에서 밥상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아직도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는 상술이 자취를 감췄다고 자신할 수 없는 입장이고 보면, 식생활 안전을 위한 노력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다. 식품안전은 지속적인 단속과 처벌만이 약효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