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교육감 선출에 거는 기대와 함께 우려 또한 교차한다. 지난 10일 후보등록을 마치고 막바지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지만 그간 나름대로 벌여온 득표활동의 양상이 그다지 긍정적으로만 비쳐지지 않은 까닭이다. 교육계 수장을 뽑는 교육감 선거는 정치판과는 달라야 한다. 규정을 준수하고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정책과 비전 그리고 인품과 경륜으로 겨루는 모범을 보여 줘야 하기 때문이다.

17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에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계류된 의원, 후보자가 숱한 현실을 감안할 때 이번 대전 교육감 선거를 바라보는 민심은 한층 예리하고 냉정하다. 아쉽게도 선거운동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구태의연한 양상이 재현되고 있다. 후보자 모두 교육계 인사인 만큼 정치판의 재탕이어서는 안된다. 더구나 선거권자 역시 학교운영위원 등 교육 관련 인사이므로 기록에 남을 공정, 화합의 품격 있는 선거문화를 기대한다. 2세 교육을 책임지겠다고 나서면서 금품살포, 향응, 담합, 흑색선전 같은 질 낮은 모함, 그리고 이러저러한 대가를 앞세운 표 매수행위 등 건국이후 반복되어 온 기존 선거행태를 답습하여 뽑힌 인물이 그렇지 않아도 누란의 위기에 처한 우리 교육계를 어떻게 걸머지고 나갈 수 있을까. 과거 어두운 여러 사례가 이를 반증한다.

신임 대전시 교육감에 대한 기대는 실로 막중하다. 최소한의 도덕적 기반과 자신감으로 지금껏 부정적 시각으로 비쳐졌던 교육행정에 새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그리하여 대전 교육계에서 추진하는 작지만 의미 있고 소박한 실천사례가 신선한 나비효과로 우리 사회 교육혁신의 시발점이 되기 위한 첫 단계를 이번 교육감 선출로 이루어 보자. 향후 바뀌게 될 교육감 선거방식에는 후보자의 의견 표명 기회를 확대하면서 과열혼탁 방지를 위한 보다 전향적이고 강력한 규정을 포함시키기 바란다. 난마와 같이 얽힌 교육계에 쾌도를 들이댈 인물 선출에 대한 우리의 기대는 크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