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획정위 조정안 규탄 기자회견
‘특정후보 당선위한 획정안’ 주장

지난달 28일 결정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천안선거구 경계조정안을 놓고 시민사회의 반발이 일파만파로 커지고있다.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정병웅) 천안시주민자치위원회(회장 권관희) 주민 등은 2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 13일을 훌쩍 넘겨 제출된 20대 총선 천안선거구 획정안은 특정정당의 후보의 당선을 위해 유리하게 만들어진 졸속 밀실야합의 산물”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천안시민사회는 범 시민협의체를 구성해 논의 끝에 가장 합리적인 경계조정안을 만들어 선거구 획정위에 제출했다"며 "그러나 선거구획정위는 시민 획정안은 철저히 무시한 채 지역의 현직 국회의원이 소속된 특정정당에서 제출한 획정안을 수정없이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중앙선거관리위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정치권의 밀실야합에 의해 서북구 을 선거구 였던 쌍용2동을 동남구 을 선거구로 떼 낸 것처럼 이번 20대에서도 동남구 을 선거구인 성정1·2동을 갑선거구에 편입시키는 비상식적 획정안을 만들었다"며 “시민들은 훼손된 선거구획정위의 중립성과 독립성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또 “천안시민사회는 19대총선과 같은 개리맨더링 시도를 막기위해 지난해 10월 범 시민협의체를 구성해 행정구역 인구편차 및 인구증가추이 지역균형배분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조정안을 만들어 제출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획정위는 현역의원의 입맛에 맞는 획정안을 그대로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천안지역 선거구는 천안갑에 양승조, 천안을에 박완주 등 2명의 국회의원이 현역의원으로 있으며 두사람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송용일 불당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천안을로 편입된 불당·부성동은 대단위 아파트개발로 향후 2년새 3~5만여명의 신규인구가 유입될 것이 뻔한데, 그때가서 또 선거구를 쪼갤 것이냐”며 “주민의견을 우롱한 현역 국회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할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병웅 천안아산경실련 공동대표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무시한 비민주적 행태에 대해 심히 유감”이라면서 “지역사회 파장이 예상되는 이번 게리맨더링 선거구 획정 사태에 대해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천안시민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