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현역의원에 유리하게 경계조정
범시민협의체 “획정위 제출안 무시”

지난달 28일 확정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천안선거구 경계조정이 현역의원인 특정후보에 유리하게 획정돼 ‘게리맨더링’ 논란이 일고있다.

최종 확정안이 지난해 9월 선거구 획정을 위해 구성된 범 시민협의체가 선거구획정위에 제시한 최종안을 전혀 수용하지 않은데다 이미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들이 줄곳 제시했었던 '경계조정안’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범 시민협의체에서 활동했던 A모 교수는 “현역의원이 있는 더민주당 쪽에서 제시한 2개의 안은 생활권과 향후 인구추이 등 ‘표의등가성 원칙’을 고려치않고, 자당 후보들에게만 유리하게 경계조정이 돼 있어 참석위원 만장일치로 채택하지 않았다”며 “(선거획정위 결정은)천안 시민사회의 이런 의견을 철저하게 무시한 전형적인 게리맨더링”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국민의당 예비후보들도 이번 선거구획정위의 결정에 거세게 반발했다. 새누리당 이정원 예비후보는 "선거구획정위의 천안 선거구 경계조정안은 특정 정당 후보자들을 유리하게 해준 밀실야합적 게리맨더링"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당초 범 시민협의체가 선관위에 제출한 경계 조정안에는 백석동과 불당동이 천안병선거구에 포함됐으나 누락됐다"며 "유권자들의 정서를 무시한 어처구니없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박찬우 새누리당 예비후보는 "수십년간 천안을 선거구에 포함돼 있던 성정1·2동이 천안갑으로 옮겨진 것은 누가봐도 잘못된 것"이라며 "이미 이를 예견하고 (선관위에) 경고했으나 결국 유권자들만 우롱 당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정순평 예비후보도 "천안병 선거구의 경우 현직 국회의원의 입맛에 맞게 선거구 경계를 조정했다"며 "지역 정서와 아랑곳없이 선거구를 무 자르듯 자른 행태는 유권자들로부터 반드시 심판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지역 선거구는 양승조(천안갑)· 박완주(천안을)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들이 갑을 2개선거구를 모두 차지하고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 산하 선거구획정위는 천안갑에 목천읍 북면 성남면 수신면 병천면 동면 중앙동 문성동 원성1·2동 봉명동 일봉동 신안동 성정1·2동 등 15개 읍면동을, 천안을에 성환읍 성거읍 직산읍 입장면 백석동 불당동 부성1·2동 등 8개 읍면동을, 천안병에 풍세면, 광덕면, 청룡동, 신방동, 쌍용1·2·3동 등 7개 동·면 지역을 포함하는 천안선거구 경계조정을 확정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