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속기록]대전시의회 임시회

대전시의회는 제122회 임시회 이틀째인 23일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동의안 1건과 조례안 2건, 교육사회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의 조례안 5건 등에 대한 심의를 벌였다.

행자위

김영관(한·중구1) 의원 은 "시청사 1층의 지역 상품전시판매장은 투입 예산의 2배가 넘는 적자를 내고 있는데도 특별한 홍보 및 판로개척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부산과 대전을 제외한 여타 시·도에 전시판매장이 없는 이유는 채산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시에서 인증을 서고 무상 임대해 주는 것 이외에 중소기업 육성에 무슨 도움을 줬느냐"며 "총 임대료만 해도 7400만원이면 상당히 큰 액수인데 채산성을 높이기 위한 전시상품의 홍보 및 판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질책했다.

박문창(한·동구 1) 의원
은 시 정보화촉진조례 개정조례안과 관련 "200년 4월 정부 권고안이 내려왔고, 시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개정이 시급한 사안으로 이미 울산, 광주 등 타 시·도는 개정이 됐는데 대전만 지연된 이유는 뭐냐"고 물었다.
묻고 "시 산하기관과 정보화 통합관리 및 연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예산 절감방안을 강구하라"고 제안했다.

교사위

심현영(자·대덕1) 의원
은 시장관사 민간위탁과 관련 "30여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보육원으로 쓰는 것은 최대 경비로 최소 효율을 올리는 비효율 행정의 표본"이라며 "윗사람들 비위나 맞추려 하지 말고 적은 돈으로 많은 이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심 의원은 또 "민간업자들이 3세 미만 영아 보육시설을 기피한다며 관사를 보육시설로 전환해 놓고 민간위탁하겠다는 취지는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이 문제라면 보육전문가를 공무원으로 공채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성재수(한·동구1) 의원은 '신일동 쓰레기소각장 인접지역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관련 "신일동 소각장 말고도 비슷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아는데 그런 사례가 생길 때마다 조례를 제정해서 보상해 줘야 되는 것이냐"며 "보상이라는 명분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주민들의 입이나 막으려고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성 의원은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밤이 되면 특히 악취가 심하다고 하는데 소각장에서 밤에 무절제하게 소각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며 "궁극적으로 철저한 감시·감독이 필요하며 시설보완, 기술적인 기계보완으로 근본적인 환경오염을 막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