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기관 선정 시범 지원키로

특허청은 올해부터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지원’을 시범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지식재산활동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학·출연연의 특허활용률은 32.9%로, 기업의 40~50%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대학·출연연의 특허활용률을 높이려면 수요 기업을 발굴해 이전하는 등의 기술이전·사업화 지원도 중요하지만, 활용 가능성이 낮은 특허를 사전에 정리·진단하는 체계적인 특허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대학·공공연은 정기적으로 보유한 특허들을 조사·분석·평가해 유지·포기 결정, 유·무상 기술이전 전략 수집 등을 수행할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객관적인 판단지표와 절차가 없는 상황이다.

특허청은 올해부터 정부 R&D 특허 다수 보유기관을 중심으로 우선 10개 기관을 선정해 시범 지원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대학·공공연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유특허 진단은 공공기관이 보유 중인 특허의 질적 우수성과 활용 가능성을 토대로 관리등급을 진단(1단계)하고, 기관 차원의 종합적인 특허 관리·활용전략을 수립(2단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OECD 특허품질지표와 특허가치자동평가시스템, 기술별 특허이전율, 기업 수요기술 정보 등 검증된 특허지표 분석과 특허·기술전문가의 리뷰를 병행할 방침이다.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특허청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해 불필요한 특허비용 소모는 최소화하면서 미래시장을 선점할 중요한 특허권은 전략적으로 확보하는 특허관리 문화가 연구현장에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신청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나 한국지식재산전략원 홈페이지(www.kist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진호 기자 windlak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