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속기록]道의회 임시회

충남도의회는 제 167회 임시회 4일째인 23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실·국의 새해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200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여부를 중점 질의했다.

행자위

행자위는 문화관광국 소관 새해 업무보고를 청취한 후 계룡산 자연사박물관 건립 실시계획을 승인한 배경과 도내 관광지 및 유적지 개발사업이 특정지역(?)에 치우치는 이유 등을 추궁했다.

오찬규(보령 2) 의원 은 "자연사박물관 건립을 환경단체가 반대하는 것은 다른 부지도 있는데 굳이 국립공원의 허리를 자르고 관계 공무원이 사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아 도덕성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도가 궁여지책으로 승인을 해 줬지만 책임 의식을 갖고 사업이 투명하게 추진되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종건(홍성 1) 의원 은 "관광지 및 유적지 개발사업이 공주, 부여 등 특정지역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지역만 백제문화가 있는 것이 아니라 차령산맥 넘어 서해안지역에도 많은 관광지와 유적이 많이 산재돼 있는 점을 주시하고 폭 넓은 개발이 이뤄지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봉(아산 1) 의원 은 "강원도, 경상도 등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각시키는 데 성공한 반면 충남은 근시안적인 행정으로 있는 자원조차 활용을 못하고 있다"며 "도가 특정지역의 관광개발사업에만 치중하지 말고 세계는 물론 국내 유명 관광지와 벤치마킹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심정수(금산 1) 의원 은 "지난해까지 안면도 관광지개발 추진을 위해 알나스르사와 투자협약을 맺기로 했는데 결과는 어떻게 됐느냐"며 "아직 안됐으면 무작정 기다리지 말고 투자자에게 귀한 땅을 헐 값에 파는 일이 없도록 절차상 문제등을 꼼꼼히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헌행 문화관광국장은 "자연사박물관이 친환경적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이며 환경단체와 계속적인 대화를 통해 설득해 나가겠다"며 "관광지, 유적지 개발사업은 권역별로 묶어 추진 중이며 결코 특정지역을 위한 개발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농경위

농수산경제위원회는 행정감사에서 방만한 운영이 지적됐던 중부농축산물류센터의 정상화 대책을 점검하고, 부지와 예산문제로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재)충남농업테크노파크에 관한 조례안은 업무 및 기능에 대한 내용 부족을 이유로 보류키로 결정했다.

송민구 의원(공주1) 은 "농업기술원과 충남 농업테크노파크간 소관사업 및 인원 운영에 관한 사전 협의가 필요했다"며 "현재 도의회에 제출된 조례안으로 충남도의 예산과 인원을 지원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없어 보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기문 의원(당진1) 은 "충남농업테크노파크에 농업기술원과 (재)농업테크노파크를 입주시켜 상호 유기적으로 운영할 예정인데 이들간에 상호 업무가 중복될 우려가 있다"며 "(재)농업테크노파크에 대한 조직과 소관업무에 대한 세부사항이 없이 조례안만 제출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교사위

교육사회위원회는 복지환경국의 소관업무의 보고에서 '공공시설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등의 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했다.

정선흥 의원(청양1) 은 "관내 경로당에 대한 난방비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기보일러 시설로 교체를 약속했는데 이행 여부를 밝혀라"며 "도립공원내에 화장장이나 공원묘지 등 공공시설을 설치 방안을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조남계 의원(비례) 은 "현재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사망하면 장제비로 50만원이 지급되고 있는데 현실에 맞지 않다"며 "도민 복지차원에서 기초생활수급자의 사망때 현실에 맞는 지원을 하라"고 복지정책에 대해 질타했다.

건소위

건설소방위원회는 종합건설사업소의 업무보고에서 자연재해 예방과 환경친화적 하천조성 등에 대해 중점 질의했다.

홍표근 의원(비례) 은 "대천천 하천 개수사업을 하면서 돌망태 공사시 완벽한 시공을 위해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며 "소하천 공사시 환경성 검토를 이중으로 실시해 비용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유태식 의원(금산2)은 "금산 IC공사를 금산인삼 엑스포 개최 이전까지 앞당길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대전~북수간 확·포장공사를 일정보다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유효상·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