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성정·백석·불당동 경계 ‘촉각’
범시민협의체 조정방안 획정위 제시

정치권이 4월 총선 선거구 획정에 합의하면서 선거구가 늘어난 천안지역의 선거구 경계조정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있다. 선거구 경계가 어떻게 나눠지느냐에따라 정당간, 후보간 유 불리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국회는 지난 23일 4·13 총선 지역구 수를 종전 246석에서 253석으로 늘렸다. 충남은 천안과 아산에 각1석씩 선거구를 늘리고 공주 부여 청양은 선거구 통합으로 2석에서 1석으로 줄었다.

이에따라 천안의 선거구는 현행 갑·을 2석에서 갑·을·병 3석으로 늘어나는데 어떻게 지역이 쪼개질지를 놓고 초미의 관심사다.

천안시는 지난해 9월 민 관 정 학계 위원들로 구성된 범 시민협의체를 꾸렸다. 선거구 증설을 촉구하고, ‘게리맨더링’ 논란을 사전에 차단해 선거구의 합리적 경계조정을 이루기위해서다. 협의체는 1,2차 공론화를 거쳐 만든 최종안과 정치권 조정안 등 2개안을 지난해 10월 8일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에 제출했다. 이날 함께 제출된 정치권 조정안은 더불어민주당이 줄곳 주장해 왔던 안과 흡사하다.

쟁점은 인구 밀집지역인 청룡동과 성정1·2동, 백석·불당동의 경계조정이 어떻게 이뤄질지다. 갑·을 2개선거구에 모두 현역을 두고있는 더불어민주당은 현행 을에 속한 성정1·2동을 갑에 붙이고, 백석·불당·쌍용3동을 을에 그대로 유지시키길 바란다. 또 청룡동과 광덕 풍세면을 갑에서 떼어내 신설되는 병에 붙이고 싶어한다. 백석·불당동은 전통적으로 야당 지지세가 강하고, 청룡동은 병으로 옮겨 출마하려는 야당의원의 기반이 있는 곳이다.

이런 의견에 범 시민협의체는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행정구역상 서북구에 속한 성정1·2동을 갑에 넘기려 하는 것은 선거 유불리를 따진 전형적인 게리맨더링 시도라는 주장이다. 또 인구 급증지역인 불당·백석동을 을에 그대로 둘 경우 다른 선거구와 인구편차가 커져 ‘표의등가성’을 해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실제 현재 6만6000여명 인구의 백석·불당동은 천안에서 인구증가세가 가장 가파른 곳이다. 특히 불당동은 불당신도시 아파트 입주가 완료될 2017년에는 최대 3만여명의 인구가 추가 유입돼 5만명을 훌쩍 넘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범시민협의체는 갑에 목천·북·성남·수신·병천·동면 등 동부6개읍면과 봉명·일봉·신안·문성·중앙·원성1·원성2·청룡동을, 을에 성환·직산·입장·성거 북부4개읍면과 성정1·성정2·부성1·부성2동을, 병에 풍세·광덕 2개면과 백석·불당·신방·쌍용1·2·3동을 각각 묶는 방안을 선거구획정위에 제시했다.

이럴 경우 지난해 8월말 기준 선거구별 인구는 갑 20만 4996명, 을 20만 421명, 병 19만 8290명이 된다.

새누리당은 선거구획정위에 공식의견을 내지 않았다. 선거구획정위는 25일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며, 이 획정안은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