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체계 구축 필요성 공감
복지장관 현장방문 약속 이끌어
예정지 선량마을 접근성 지적
市 “교통망 확충등 대책 알릴것”

메인3-600.jpg
▲ 연합뉴스
대전시가 핵심사업인 대전의료원 설립의 열쇠를 쥔 보건복지부를 설득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만간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이 직접 사업 예정지(선량마을)를 방문할 예정으로, 공감대 형성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 약속을 이끌어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시는 의료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마련을 해왔다.

또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위원회 등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했고,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수십 차례에 걸쳐 국비지원 및 승인을 요청하는 정책건의를 했다. 현재 대전발전연구원은 대전의료원 설립 타당성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최종 결과는 5월 중 발표될 예정으로, 곧바로 설립 승인과 중앙 재정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용역 수행 등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하지만 대전의료원 설립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시각은 아직도 부정적인 게 사실이다.

특히 사업 예정지인 선량마을(동구 용운동)에 대해 접근성 등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의료원 위치가 너무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고 대중교통 등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공공의료원 특성상 건립과 동시에 만성적자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용도 저하 요인은 어쩌면 당연한 지적사항이기도 하다.

하지만 시는 선량마을에 대한 교통망 확충 등 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해 이 같은 약점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4일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보건복지부장관을 만나 설립 당위성과 함께 접근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 전국 지방의료원의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는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의료원을 설립할 계획안을 제안했다. 무엇보다 보건복지부장관의 선량마을 방문 약속을 이끌어 내 공감대 형성의 기회를 잡았다.

이에 따라 시는 실무진과 일정 조율 등을 통해 늦어도 내달까지 보건복지부 장관의 현장방문을 통한 적극적인 협조 다짐을 이끌어 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장과 보건복지부장관의 접견을 통해 감염병 치료 등을 위한 공공의료체계 구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라며 “선량마을 방문을 기회로 여겨 타당성과 지적사항인 접근성 강화 대안을 적극 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300병상, 9개 이상 과목 진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으로 건립될 예정이며, 총 예산 1500억여원이 투입된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