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화두는 민생경제
NEWS & ISSUE
선거구·쟁점법안 손놓고
여야 모두 정파싸움 치중
시민들 총선 관심도 미미
경제 공약대결 치열할것

메인2-600.jpg
▲ 충청투데이 DB
제20대 총선을 60여일 앞두고 맞는 설 밥상에 오를 화두는 ‘경제’가 될 전망이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서 민심을 확보할 이슈를 만들지 못했고, 충청권에서도 이목을 끌 지역 어젠다를 발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선거구 획정부터 쟁점법안 처리까지 어느것 하나 처리하지 못한 채 대치를 거듭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여당은 공천권을 둔 계파싸움이 한창이고, 야권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분열이 이제서야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어 민생에 미처 눈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 경기 침체 속 비정규직 문제, 청년실업, 중소 상공인 구제 등 산적한 민생 현안이 수두룩하지만 이에 대한 해결보다는 정파싸움, 자리다툼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또 충청권 지역정당이 사라진 이후 여야 모두 뚜렷한 충청권 어젠다를 내세우는 곳이 없어 정치권에 대한 지역민의 실망감이 어느때보다 높은 실정이다.

여기에 국회의 선거구 획정 지연에 따라 예비후보자들의 선거운동마저 위축돼, 예비후보 간 치열한 대립구도 형성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총선에 대한 관심도가 무르익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결국 이번 설 명절의 정치적 화두로는 어쩔 수 없이 ‘총선’이 꼽히겠지만 지역별 경선 전망이나, 여야 경색정국에 대한 비판 정도가 명절 밥상에서 거론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가 인사는 “경기 침체와 여야의 장기화된 대치로 인해 정치 무관심이 확산되면서 총선 분위기가 역대 선거에 비해 달아오르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렇다 보니 굵직한 정치 이슈가 촉발되기 어려워 민생문제가 결국 이번 명절의 최대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이번 총선에서 여야는 식상한 정권심판론 보다는 민생, 경제를 우선시 해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며 “지역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층,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을 찾아 민심을 세밀히 파악하고 공약을 적극 개발하는 행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