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비리사태에 “나도 피해자” 일축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천안을·사진)은 25일 잇따른 측근 비리 사태와 관련, “본인들이 책임져야 할 일이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총선 출마회견 자리에서 ‘측근 비리에 대해 책임을 지고 불출마를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수없이 많은 국회의원을 공천한 정당대표와 대통령이 (측근 비리 등에) 연루됐다 해서 모두 물러나라 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철저하게 검증하지 못해 (측근들이)도덕적이지 못한 행위로 시민과 당원들에게 피해를 입힌 것에 대해선 죄송하다. 제 가정과 형제 또한 불필요하게 사법당국으로부터 ‘탈탈’ 조사를 받는 큰 상처를 입었다”며 자신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양심에 꺼릴게 없기때문에) 단 한번도 사법당국에 그들을 구제해 달라 전화 한적 없다”면서 본인들이 사과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측근비리와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총선을 의식한 언론의 ‘마타도어 보도’라고 주장했다. 그는“(측근비리 발생직후) 기자들의 확인전화는 딱 한통화 받았다”며 “의혹제기를 할 수는 있지만 마타도어 내지는 선거를 위한 것이라면 단호하게 대처 하겠다“고 밝혀 측근비리와 관련한 지역 언론의 보도행태가 마치 자신을 총선에서 낙마시키기 위한 의도로 의심했다.

그러면서 그는 “(측근비리 직후)언론전화를 기다리기에 앞서 공인으로써 국민들께 제일 먼저 해명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또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시의원 공천 불공정 개입설과 관련해선 “당헌 당규에따라 주어진 권한을 행사했으며 경선을 원칙으로 공천했다”면서 “공천에 직접 개입했다고 하는데 물증이 있으면 내놓으라”고 되물었다.

그는 천안시의장 선거 개입과 관련해서도 “같은당 양승조 의원(천안갑)과 합의해서 다수당으로써 가능하면 의원들이 합의해서 추대하는 쪽으로 했었다”며 “시의원들이 박완주가 오더를 내리면 움직이는 그 정도로 조직력이 튼튼하면 좋겠다”고 밝혀 시의장 선거 개입설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한편 박 의원의 전 정책비서관인 황기승 천안시의원은 금융대출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식품업체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알선수재)로 1심에서 징역 6월에 추징금 5000만원을, 박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이성호 씨는 같은 혐의로 징역 2년 6월에 추징금 1억원을 선고받았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