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이능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녹색에너지환경과장
친환경도시 건설은 투자되는 예산과 비례한다고 본다. 독일은 친환경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에너지 관련 특별법을 만들어 건축물, 교통 등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모든 시민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 차량이 다니던 차량 노선을 줄이고 대신 자전거도로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이 자리 잡아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주민들이 주축이 돼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모든 주민들이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일치된 생각으로 정책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우리도 자신감을 얻게 됐다. 행복도시는 프라이부르크와는 달리 신도시로 건설되고 있으며, 도시의 콘셉트를 친환경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기반시설이나 에너지 사용에 따른 전기 및 열 공급을 집단에너지구역으로 지정했다. 특히 다른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저탄소 저소비형 에너지시설 도입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도입.활용할 뿐만 아니라 52%의 공원녹지율을 자랑하고 있다. 세종호수공원, 중앙공원, 도시 내 각종 소규모 근린공원이나 전월산 등과 연계한 생태적 공간 등의 확보와 대중교통수단 70%를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자전거도로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요건들은 모두 프라이부르크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행복청은 오는 2030년까지 기반시설을 국비에 담아 완성해 나가고 있지만 완성된 시설들에 대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도입 추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지방비가 지원되는 인센티브제도가 시행자의 사업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세종시의 적극적인 협력과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렇게 조성된 특화도시가 미래의 친환경도시로 자리 잡을 때 많은 세계인들의 발걸음이 대한민국의 행복도시로 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과 적극적인 참여가 도시 건설에 큰 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