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은리등 14개부락 주민 참여

서산 최대의 공단밀집지역인 대산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역발전을 모색, 기업과 주민이 '공생공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한 대산공단 공해대책위원회(공대위)가 공식 출범했다.

공대위(위원장 김춘수)측은 출범에 즈음해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환경지킴이와 파수꾼으로 사명과 역할을 다해 지역민의 생존권·환경권 그리고 인간답게 살 권리의 수호와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대산지역에는 현재 현대석유화학 등 대산 3사를 포함한 국가공단이 입주해 생태계 파괴는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다"고 전제하고 "지난 93년 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한 이후 10년 넘게 지역환경이 방치되고 있어 광범위한 환경영향조사가 실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대산항 개발은 지역민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해 지역의 정당한 권익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히고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부상하고 있는 당진화력은 발전시설의 실체를 공개하고 대기오염 및 해양오염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설립된 공대위는 기존에 대죽리와 독곶리 주민들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단체를 발전적으로 해체, 기은리·대로리 등 인근 14개 부락 주민들이 참여해 설립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